카톨릭 종교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종교개혁기][교육사상]종교개혁기의 교육활동, 종교개혁기 카톨릭의 반성과 교육운동, 종교개혁기 루터 교육사상, 종교개혁기 멜란히톤 교육사상, 종교개혁기 칼빈 교육사상, 종교개혁이 교육에 미친 영향, 종교개혁기의 교육사적 의의
- 루터의 종교개혁 내용과 전개과정분석 / 루터 종교개혁이 미친영향과 평가 / 루터 종교개혁에 대한 나의견해와 느낀점
- 루터 종교개혁 발생배경과 성공요인 및 본질과 내용분석과 종교개혁 결과 및 영향과 비판 및 나의의견
- [서양문화사]종교개혁과 종교전쟁(A+리포트)
- [사상] 칼빈의 제네바 종교개혁을 이룬 사상과 근거가 무엇인가0k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카톨릭 종교개혁과 그 주체들
3. 예수회의 종교개혁
4. 카톨릭 종교개혁을 통한 변화
5. 나가는 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일반적으로 카톨릭 종교개혁은 루터로부터 시작된 종교개혁운동에 맞서 로마 카톨릭교회가 개신교도들의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서 대내외적으로 전개시켰던 프로테스탄트에 대한 탄압과 교세 확장운동을 뜻한다. 홍치남,「교황 바울 Ⅲ와 반동종교개혁」,『신학지남』제62권 제3호, 1989, 123쪽 참조.
카톨릭 종교개혁은 대부분 ‘반동종교개혁’(the Counter Reformation)으로서 이해되곤 하는데 이러한 경향은 지금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을 통하여도 볼 수 있다. 현재까지 카톨릭 종교개혁은 거의 로마교회 역사가들이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던 독점적 영역이었는데, 그들이 연구하여 온 방법 중의 하나로 일반적인 시대구분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1545년에서 1563까지 열린 트리엔트 공의회(Trient Council)가 바로 그것인데, 이는 카톨릭 종교개혁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가 트리엔트 공의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트리엔트 공의회가 카톨릭 종교개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다는 것은 틀림이 없으나, 그 이외의 많은 개혁의 흐름들을 무시한 채 그를 통하여서만 카톨릭 종교개혁을 바라보는 데에는 난점이 있다. 이러한 어려움이 있는 만큼 그 성격이나 영향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하나의 흐름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 참고문헌
-
홍치남,「교황 바울 Ⅲ와 반동종교개혁」,『신학지남』제62권 제3호, 1989, 123쪽 참조.
『宗敎改革』, Time-Life Books, 1973, 101쪽 참조.
Louis W. Spitz, 서영일 역, 『종교개혁사』, 기독교문서선교회, 1994,
가톨릭출판사 편집부, 『가톨릭 교회의 역대 교황』. 서울: 가톨릭출판사, 1999.
김인숙, 「루터의 義化觀과 트렌트 公儀會의 義化觀 比較 硏究」.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78.
루돌프 피셔-볼페르트, 안명옥 역, 『교황사전』. 서울 :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1.
오언 채드윅, 서요한 역, 『종교개혁사』.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9.
올리비에 크리스탱, 체계병 역, 『종교개혁: 루터와 칼뱅, 프로테스탄트의 탄생』. 서울: 시공사, 1998
임희완, 『서양사의 이해』. 서울 : 박영사, 1999.
제라르 베시에르 ․ 프란체스코 키오바로, 김주경 역, 『교황의 역사 : 도시에서 세계로』. 서울 : 시공사, 1998.
한스 큉, 배국원 역,『가톨릭 교회』. 서울 : 을유문화사, 2003.
『한국브리태니커회사』 http://britannica.co.kr [2004. 11. 2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