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1971년의 사법파동과 사법부독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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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3.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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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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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사법파동의 배경과 진행과정
(1) 사법파동의 배경
(2) 사법파동의 진행과정
(3) 사법파동 이후
3. 법적 쟁점
(1) 사법부의 행정부 견제
(2) 검찰과 법원 간의 갈등
(3) 법관에 대한 인사제도의 문제
4. 사법부 독립을 위한 견해
(1) 소신에 따른 판결
(2) 사법부 구성의 민주성, 다양성
(3) 사법적극주의
(4) 법조 일원화
5. 맺으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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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얼마 전에 있었던 헌법재판소의 신행정수도이전특별법에 대한 위헌 결정과 관련해서 사회 전반에서 논의가 한창 벌어지고 있다. 이번 헌법재판소 결정은 헌법 법리적 문제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입법부와 사법부, 사법부와 행정부 간의 관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한다. 행정부가 신행정수도이전안을 내놓고 입법부가 그에 대한 특별법을 만듦으로써 정부가 적극적으로 행정수도이전을 추진하고 있던 중에, 헌재가 위헌 결정을 내놓게 되자 정부의 수도이전 추진이 전면 중단되었기 때문이다. 행정부가 이에 대해 어떤 대책을 강구할 지는 아직은 알 수 없지만, 일단 그들이 헌재의 위헌 결정을 존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사법부와 행정부 사이의 긴장관계를 잘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사법부와 행정부 사이의 긴장관계는 현대에 와서 본격적으로 논의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도 있었던 것으로써, 사법부와 행정부 각각의 독립성이 어느 정도 이루어질 때 적절한 긴장관계가 형성되어 서로를 잘 견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사법권의 독립은 공정하고 정당한 재판을 통한 인권보장과 법질서 유지, 헌법수호를 위해 반드시 확립되어야 할 헌법 원리이다. 그러나 불행히도 우리 사법사상 행정부에 의해 사법권의 독립이 침해되는 일이 여러 번 있었다. 법치주의가 확립되어 가는 과정에서 정부의 권력이 워낙 막강했기 때문이다. 1970년대 박정희 정권이 우리나라 현대사 속에서 가장 강력한 권력을 가졌던 정권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때 특히 사법권의 독립이 침해되는 사례가 많았다. 독재정권 하에서 사법부가 행정부 견제라는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였음에 대해 법원을 비판하는 견해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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