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연극] 부조리연극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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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부조리 연극의 특징
행위 속의 조롱
웃음
기분 전환
시간 속의 조롱
공간속의 조롱

본문내용
부조리 연극의 특징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의 경우 극중 인물 ꡐ고도ꡑ가 누구인지 끝내 밝혀지지 않는다. 여기에서 부조리한 것이란 충분히 밝혀 낼 수 없다는 점이며 합리화에 대해 스스로를 폐쇄하고 있다는 점이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에서도 주인공 햄릿의 우유부단함, 자신의 충동 가운데 그 어떤 것하고도 자신을 완벽하게 동일시할 수 없는 무능력, 심지어 자기 자신의 동일성에 대해 변명할 능력조차 없는 무능함이 점차 심화되어 나타난다. 이는 급기야 스스로를 긍정해야 할지, 부정해야 할지를 더 이상 알 수 없는 부조리 상황으로 확대된다.
『고도를 기다리며』에서 줄거리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 그 자체이며 개인의 고립감과 고독감만이 드러날 뿐이다. 극중 인물 ꡐ고고ꡑ와ꡐ디디ꡑ는 스스로를 즐기는 익살꾼이자 한 쌍의 어릿광대에 불과하다. 이들의 행동은 극을 전개시키는 데 필요한 사건이 될 수 없으며 단지 눈에 보이는 ꡐ연기ꡑ에 불과하다. 이 행동은 의미 깊은 사건이 되기보다는 그저 무의미한 그러면서 익살스럽기만 하는 시각적 이미지일 뿐이다. 이들의 행동에서 어떤 고결성도 찾아보기 힘들다. 그저 싸움질하고 먹고 잠들려 애쓰며 자살을 시도한다. 이들의 언어는 그저 서로 엇갈릴 뿐 아무런 복선도 의미도 없다. 논리가 맞지 않는 일련의 상투어가 이들의 대사이며 이 말을 하는 사람은 마치 축음기와 같은 이미지로 전략되어 있다. 이들의 익살스런 행동과 무언의 짓거리를 관객은 그저 즐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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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른시각에서의 작품 비판,획일적이지 않아서 좋았습니다만 날카로운 지적(포인트)이 있었으면 합니다.
  • marl***
    (2006.06.05 14:5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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