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회] 임진왜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머리말

한 국가가 다른 나라와 교류하지 않고 지낸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지난 시간에 배워서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 나라는 다른 나라들과 끊임없이 관계를 정립해나가고 그것이 모여서 국제관계를 조성한다. 그렇다면 그 국제관계는 계속적으로 존속하는 것일까?
이것에 대한 대답은 물론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국제관계, 혹은 국제질서라는 것은 한 나라의 사회변동이나 다른 나라의 사회변동으로 인해서 변화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 하는『임진왜란과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재정립』주제에서는 그 당시 임진왜란에 대한 이야기와 임진왜란을 통해 변화했던 각 나라들의 상황, 그리고 그 상황들로 인해 새롭게 재편되었던 국제정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발표문에서 시간적인 구분은 임진왜란의 발발 전부터 왜란을 거치고 명․청교체기를 거쳐 청나라가 중국을 장악하고, 새롭게 국제질서가 정립되는 시기까지 다뤄보려고 한다.
그리고 주된 내용은 임진왜란과 그 후의 국제정세의 변화, 그리고 각 국의 외교정치와 새롭게 재편되는 국제질서의 과정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최영희, 「임진왜란에 대한 이해의 문제점」 『한국사론』22 (국사편찬위원회, 1992)
최영희, 「임진왜란을 전후한 동아시아의 사회문화 동태」 『아시아문화』8
(한림대학교, 1992)
손승철, 「조선후기 탈중화적 교린체제의 독립성과 허구성」 『국사관논총』57 (1995)
송정현, 「임진왜란론」 『전남사학』8 (1995)
한명기, 「명청교체기 동북아 질서와 조선 지배층의 대응」
한명기, 「임진왜란기 明․日의 협상에 관한 연구」
한명기, 『임진왜란과 한․중관계』(역사비평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양반전을 읽고 - 오늘날의 양반을 꼬집다 -
  • 사회에서 지도층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많은 부와 명예를 누리며 살아간다. 그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그런 부와 명예를 차지한 것에 대해서는 마땅히 인정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오늘날의 양반들이 그 옛날 조선 후기의 양반들처럼 특권을 가진 것을 이용하여 자신들의 이익만을 챙기고 사회에 져야할 의무는 저버린다면, 분명히 비판 받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 생각한다.그런 점에서 오늘날 우리 사회의 양반들 중에는 연암 선생이 꼬집

  • 조선 의사회 경제변화에 따른 한양의 변화 리포트
  • - 조선의 사회 경제변화에 따른 한양의 변화 -1. 들어가며한국 사회경제사에 있어 가장 주목해야 할 시기는 ‘조선 후기’ 이다. 17세기 조선 사회는 농업 기술 발달과 화폐 유통의 보급으로 중세적 사회체제가 전면적으로 동요하기 시작했다. 그로 인해 조선 사회 전체는 큰 변화를 겪으며 근대 자본주의의 기반이 갖추어 지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변화의 중심은 항양이었다. 이 글에서는 임진왜란 이후부터 20세기

  • [조선시대사회] 조선의 상인
  • 사회였으며 상인은 장사치라는 말이 있듯이 당시 사회에서 천대받는 집단이었다. 또한 조선사회는 기본적으로 토지를 기반으로 하는 자급자족 사회였으며 제도적으로도 자유롭게 상업이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지도 않았다. 오직 국가로부터 허가된 시전상인만이 상업활동에 종사했는데 이들의 역할도 주로 궁궐에 필요한 물건을 납부하는데 불과 했다. 그러나 조선사회는 임진왜란 이후 토지의 황폐화 때문에 더 이상 자급자족 경제를 유지하

  • [현대사회] 사회구조의 모순
  • 사회구조의 모순 속에 나타난 근대의식의 성장 1. 사회구조의 모순이 등장하게 된 배경 조선시대가 후기로 진행될수록 체제에 대한 모순이 점점 그 모습을 들어 나기 시작했다. 임진왜란 이라는 큰 전쟁 후 백성들이 지배계급에 대한 불신이 부각되면서 체제에 대한 각성을 이룬 후 그 모순은 점차 극명하게 나타나게 된다. 지배계층에 대한 실망감으로 인해 신분제도가 혼란을 일으키기 시작했고, 상인계급이 대두하기 시작하면서 시장경제가 형성되

  • 반계 유형원의 교육 개혁론 공거제 중심
  • 조선사회는 사화와 당쟁의 내분이 심화되어 집권체제를 이끌어가는 양반지배층이 분열 ․ 약화되었고, 임진왜란(1592~1596), 정묘호란(1627), 병자호란(1636)의 국난으로 농업이 파괴되고 국가 재정은 궁핍하며 사회질서는 크게 동요하였다. 동시에 교육 운영에서도 위기적 증후를 드러내고 있었다.조선의 교육제도는 국가가 직접 설립 ․ 유지 ․ 경영하고 있던 국립교육기관인 성균관과 사학이 있고, 지방 관청이 책임을 맡고 있던 향교가 있었으며, 개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