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회] 임진왜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머리말
한 국가가 다른 나라와 교류하지 않고 지낸다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지난 시간에 배워서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 나라는 다른 나라들과 끊임없이 관계를 정립해나가고 그것이 모여서 국제관계를 조성한다. 그렇다면 그 국제관계는 계속적으로 존속하는 것일까?
이것에 대한 대답은 물론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국제관계, 혹은 국제질서라는 것은 한 나라의 사회변동이나 다른 나라의 사회변동으로 인해서 변화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 하는『임진왜란과 동아시아 국제질서의 재정립』주제에서는 그 당시 임진왜란에 대한 이야기와 임진왜란을 통해 변화했던 각 나라들의 상황, 그리고 그 상황들로 인해 새롭게 재편되었던 국제정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발표문에서 시간적인 구분은 임진왜란의 발발 전부터 왜란을 거치고 명․청교체기를 거쳐 청나라가 중국을 장악하고, 새롭게 국제질서가 정립되는 시기까지 다뤄보려고 한다.
그리고 주된 내용은 임진왜란과 그 후의 국제정세의 변화, 그리고 각 국의 외교정치와 새롭게 재편되는 국제질서의 과정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최영희, 「임진왜란에 대한 이해의 문제점」 『한국사론』22 (국사편찬위원회, 1992)
최영희, 「임진왜란을 전후한 동아시아의 사회문화 동태」 『아시아문화』8
(한림대학교, 1992)
손승철, 「조선후기 탈중화적 교린체제의 독립성과 허구성」 『국사관논총』57 (1995)
송정현, 「임진왜란론」 『전남사학』8 (1995)
한명기, 「명청교체기 동북아 질서와 조선 지배층의 대응」
한명기, 「임진왜란기 明․日의 협상에 관한 연구」
한명기, 『임진왜란과 한․중관계』(역사비평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플라톤의 동굴의 비유 - 동굴의 비유의 철학적 의미 & 동굴의 비유의 개요
- [영미문학]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 Streetcar Named Desire)해석
- 소크라테스의 교육사상에 대해
- 부모상담일지 - 만0세 1학기 개별면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한국어 음운] 구개음화의 형태론적 제약과 역사적 변천 고찰
- 존 던(John Donne)의 『성시』(Divine Poems)에 나타난 종교관 -La Corona와 Holy sonnets를 중심으로-
- [국어음운] 구개음화 연구
- 아동발달_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