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기능평가에 기초한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가 장애학생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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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서 론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특수교육진흥법의 발달과 통합교육에 대한 요구와 인식 변화로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학생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나(국립특수교육원, 1998) 통합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교실 내에서 사용하기 간편하면서도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중재할 수 있고 학급 구성원 모두가 수용할 수 있는 중재 방법에 대해 정보를 얻고자 한다.
과거 이십년동안 문제행동과 환경 사건간의 관계를 판별해내는 과정인 기능평가를 포함하는 긍정적인 행동지원(Horner et al., 1990)은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왔다. 이 중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전략은 교수 혹은 교육과정적 변인을 포함하는 선행사건 변인에 관한 것인데 이는 강화 변인에 기초한 후속결과 중심 중재의 제한성을 지적하고 문제행동 발생 전, 예방적 차원에서의 중재를 강조하는 것으로 이는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향상시켰다고(Clarke et al., 1995; Dyer et al., 1990; Umbreit & Blair, 1996) 선행연구들은 보고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능평가를 통해 세 명의 대상 학생의 문제행동의 발생 비발생과 관련 있는 선행사건 변인들을 판별한 후 이에 기초한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가 학습도움실 내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과제수행행동과 과제성취도에는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학습도움실 내 특수교사에 의해 실시된 중재 효과가 통합학급에서 일반교사가 실시하였을 때도 일반화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B. 연구문제

1. 기능평가에 기초한 선행사건중심의중재가 장애학생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킬것인가?

2. 기능평가에 기초한 선행사건중심의중재가 장애학생의 과제수행행동을 증가시킬것인가?
참고문헌
국립특수교육원(1998). 한국의 특수교육 지표. 경기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Bailey, J. S., & Pyles, D. A. M. (1989). Behavioral diagnostics. In E. Cipani (Ed.). The treatment of severe behavior problems(pp. 85-106). Washington, DC: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Bijou, S. W., Peterson, . F., & Ault, M. H. (1968). A method to integate descriptive and experimental field studies at the level of data and empirical concepts. Journal of Application Behavior Analysis, 1, 175-191.
Blair, K. C., Umbreit, J., Boss, C. (1999). Using functional assessment and children's preferences to improve the behavior of young children with behavioral disorders. Behavioral Disorders, 24(2), 137-150
Carr, E. G., & Durand, V. M. (1985), Reducing behavior problems through functional communication training. Journal of Application Behavior Analysis, 18, 111-126.
Carr, E. G., Robinson, S., Talyor, J. & Carlson, J. (1990), Positive approaches to the treatment of severe behavior problems in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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