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논문요약] 엘리트선수출신 여성의 삶에 대한 문화기술학적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연구의 필요성
여성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 변화는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스포츠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즉, 과거에 활발한 신체 활동이나 스포츠참여는 대부분 남성들만을 위한 것으로 존재하였지만 1960년대 이루 여권신장운동의 영향으로 여성의 사회참여 기회가 증대됨에 따라 여성의 스포츠 활동 참여 역시 활발해 지기 시작했다.
특히. 엘리트선수출신 여성은 은퇴 후에 생활체육 현장이나 엘리트 현장에서 자신의 경험을 살려 후배 양성이나 기술발전을 위해서 사회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갖고 싶어 한다. 하지만 한국사회의 전통적인 가부장적 사회관습과 남성지배의 사회체계와 결혼과 더불어 발생하는 출산, 육아, 가사, 문제 등 여성으로써의 역할기대로 인해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 규명하려는 엘리트 선수출실 여성의 스포츠 활동 참여가 그들의 사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또한 그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에 관한 전반적인 접근을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기술학적 연수방법을 채택하여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스포츠 활동과 그들의 삶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다양한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

2.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올림픽 대회 및 세계선수권대회에 출전한 개인종목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삶을 문화 기술학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그들의 생활세계에 대해 사회적 맥락에서 종합적으로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는 목적을 규명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운동시작시기(국가대표가 되기 전)삶에서 스포츠 활동을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둘째,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운동과정시기(국가대표 후 은퇴 전)삶에서 스포츠 활동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셋째,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은퇴 후 삶에서 스포츠 활동을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넷째, 엘리트 선수출신 여성의 삶(운동시작시기, 운동과정 시기, 은퇴 후)과 스포츠 활동에는 어떠한 메커니즘이 존재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기술 변화는 계속 일어난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 완벽한 신발, 완벽한 옷을 만들지 못했다. 지금도 나이키는 더 나은 신발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한다. 이게 우리의 DNA다.”―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언제부터 갖췄나.“스포츠 리서치 랩을 1980년부터 본사에 설립했다. 생체학생리학기계공학물리학 등을 전공한 40여 명의 정예 과학자가 모여 운동선수의 신체 움직임, 경기 성적, 주변 환경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아 과학적으로 분석한다. 여기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문화 시설 등의 물적 요인과 가족 구성, 직업, 교육 정도 등의 인적 요인으로 구성된다. 또한 심리적 환경에는 부모의 양육 태도, 가정의 분위기, 언어 모형 등과 같은 가족간 상호작용의 환경을 말한다. 종래에는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나 부모의 직업 등 물리적 환경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활발했으나, 상관계수가 0.5미만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하여 심리적 환경과는 그 상관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위의 책, pp.76-77.『가정의 과정변인

  • [일반상식]면접대비 일반상식 231
  • 기술적 유대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나에 대한 고객의 의존도를 제고시키는 것’이다. 개별적 거래의 이익 극대화보다는 고객과의 호혜 관계를 극대화하여 고객과 우호 관계를 구축하면 이익은 절로 수반된다고 보고 있으며 최근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CRM과 관계가 있다.- 니치 마케팅빈틈을 공략하는 것- 선점 마케팅고객이 선호하거나 기대하는 모델을 사전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제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홍보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주로 고객

  • 2021 교정직면접대비200문 200답(2021.5제작)
  • 선수범하고 하루하루 최선을 다하는 능동적 인간이며 훈훈한 남자입니다.- 55 -☞ 이질문은 공무원조직이나 기타 대기업에서 자주 나오는 질문인데,2017년 대기업에서 면접 시 필기성적과 대학평점이 안 좋았지만 이대답으로 역전시킨 대답이며 면접관이 극찬을 한 답변이다. 본인에게맞는 답변을 연구 해보자.공무원조직은 리더쉽만 있는 사람만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리더심이있는 사람, 보좌할 수 있는 사람, 잘 따라가는 사람이 있어야 조직이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대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하게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대개는 소통이론이나 기호학의 방법론을 원용하거나 문화 자본이라는 입장에서 사회학적으로 접근한 것이 주 경향이었다. 당연히 우리 언어 문화의 전통 안에서 광고 언어가 지니는 특수성과 보편성에 대한 논의는 미흡하다 할 수 있다. 광고 언어의 사용 전략이란 결국 우리의 삶과 관련된 제반 가치를 조작하는 방식이 될 터인데, 가치를 조작하는 일은 언어 문화의 측면에서 접근하는 일이 우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