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 청소년문화(저항적 관점에서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삶
2.사회성원으로서의 청소년
3. 청소년 저항문화의 재인식과 학교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1.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삶
(1)학력사회의 청소년: 공부와 학력은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써 이것은 인문, 입시, 성적 중시 풍조와 공부 학력의 수단화로 구체화 된다. 입시위주의 교육은 공부에 관심이 없거나 능력이 부족한 다수의 학생들을 학교교육에서 소외시키는 한편, 학교의 관심과 지원을 받는 소수의 잘하는 학생들에게 지나친 성적의 부담을 안기고 있는 것이다. 또한 공부와 학력이 수단화 된 것은 그것이 본래의 기능이나 목적을 상실하고 다른 가치를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교육의 내재적 목적이 상실됨으로써 우리 사회에는 교육모순으로 인한 문제점이 팽배해 있다.
(2) 소외된 인간관계
우리사회의 객관적 조건들은 학교에서 소외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결과를 가져온다. 이의 형태는 교사와 학생관계의 소외, 학생과 학생관계의 소외로써 나타낼 수 있다. 전자의 경우 인간관계는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데 현재는 서로에 대해 부정적인 관념을 형성하고 있는 관계를 유지하면서 서로에게 의미있는 타자나 준거집단이 되지 못하고 있다. 후자는 학구파와 들러리 집단, 그리고 노는 집단으로 분류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는 한 학생간의 인간관계 형성은 단편적이고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청소년문화,대중문화의 특성과 교육의 역할
  • - 목 차 -청소년 문화, 대중 문화의 특성과 교육의 역할Ⅰ. 청소년 문화- 2p1. 청소년 문화의 정의2. 청소년 문화의 특성3. 청소년 문화의 역할- 3p4. 학교교육과 청소년의 저항문화5. 청소년 문화의 교육적 함의- 4pⅡ. 대중문화- 5p1. 대중문화의 정의2.대중문화의 영향3. 대중문화에 대한 문화적 교육적 접근의 필요성- 7pⅢ. 청소년 대중문화 실천의 교육적 의미- 7pⅠ. 청소년 문화1. 청소년 문화의 정의청소

  • [청소년흡연] 청소년의 흡연 문제와 청소년 금연운동 및 청소년 금연교육 분석
  • 청소년 흡연의 이론적 고찰1. 사회적 용인에 대한 고찰2. 교사들의 흡연의 수용의 정도와 그 영향에 대한 고찰3. 흡연의 해로움에 대한 지식의 정도에 대한 고찰Ⅴ. 청소년의 흡연 왜 좋지 않은가1. 흡연이 청소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2. 청소년 흡연이 성인이 되었을 때 건강에 미치는 영향Ⅵ. 청소년 금연운동Ⅶ. 학교 금연교육의 필요성1. 높은 청소년 흡연률2. 건강적 피해3. 중독성4. 다른 비행행위와의 연관성5. 흡연자에게 불리한 사회 여건

  • [매체언어교육론]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
  • 관점의 변화2. 소통 방식의 변화를 담아내는 교육3. 국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텍스트의 확장4. 사회적 소통과 성찰의 언어문화 강조Ⅰ. 국어교육과 매체1. 매체 이용 실태와 국어교육적 함의조사에 따르면 초 ․ 중 ․ 고등학생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은 거의 100%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인터넷진흥원,2008). 또한 아래 표와 같이 학생들의 영상매체와 정보오락매체 접촉시간이 타 매체 접촉시간보다 월등히 길며, 학교급 간 약간의 차이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과 공교육Ⅰ.서론 1.문제제기 2.용어의 정의 Ⅱ.이론적 고찰 1.공교육 제도의 성립과정 2.공교육의 이념과 기능 3.공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 1.공교육 현황2.사교육 현황 3.문제점Ⅳ.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1.학교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본전제 2.학교교육 활성화 방안 Ⅴ.결론 1. 회의 내용2. 참고문헌Ⅰ서론① 교육성취와 가정환경1. 사전적 정의1) 교육 성취란 ?교육성취는 보는 관점에

  • [방통대경영학과] 시민단체가 가지고 있는 비영리조직으로서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ok.
  • 교육에 대한 사적 고찰 -학교시민교육의 변천과정을 중심으로-,” 「시민교육연구」제33집,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01.)김호기(2004). “환경운동의 구조와 동학” 한국사회과학 20(3),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박석희(2003). “민간환경단체의 실태와 활성화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박선웅, “참여적 시민사회의 모색 : 시민단체 활성화와 정부 ․ 기업의 역할”, 「사회발전연 구」제6집, (연세대사회발전연구소, 2000.)심익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