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올바른 선수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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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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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막막한 것은 어떻게 앉아야 하고 어떻게 숨쉬고 하는 구체적인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공안(화 두)을 접할 때의 태도나 참구하는 방법, 精進의 추이에 따른 경계등 다양하다. 여기에서는 坐禪儀를 이야기하고, 간단하게 公案을 대하는 태도와 看話禪이 나오는 사상적 배경을 짚어보고자 한다.
1.좌선의
좌선을 할 때는 그 기초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뿌리가 깊을 수록 나무가 잘 자라듯이 기본적인 좌선의 법식을 갖추는 것은 꼭 필요한 기초를 배우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한국불교에서 널리 인정되는 좌선의에 대하여 쓰고자 한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제방선원에서는 南宋 휘종(徽宗)때 자각(慈覺)선사가 지은 좌선의를 규범으로 하여 좌선하고 있다. 이 좌선 의는 간략에 치우친 감이 있기는 하나 좌선방식의 골격이 고루 갖추어져 있다. 아함경 말씀과 천태지관과 백장청규를 토대로 하 여 좌선의 전통적인 격식을 집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자각선사의 좌선의를 기본으로 보고, 호흡법에 대하여 부연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자각선사의 좌선의를 분석해 보면 좌선의 기본법식으로 열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큰 원을 발하는 것이고(誓願), 둘째는 모든 인연을 놓는 것이며(捨緣), 세째는 음식을 조절하는 것이고(調食), 네째는 잠을 조절하는 것이며(調眠), 다섯째는 처소를 선택하 는 것이고(擇處), 여섯째는 몸을 조정하는 것이며(調身), 일곱째는 호흡을 고르는 것이고(調息), 여덟째는 마음을 고르는 것이며(調 心), 아홉째는 마장을 판단하는 것이고(辨魔), 열째는 두호하여 지켜나가는 것이다(護持).
*誓願-도를 배우려는 대장부는 무엇보다도 그 뜻이 커야 한다. 불보살의 서원을 자기 서원으로 삼아 수행하는 것이 보살인 것이다. 그러므로 참선하는 자는 일체중생을 맹세코 건지겠다는 대비심과 대서원을 일으켜야 하니 ,만약 자기 일신만의 해탈을 생각한다면 이는 보살일 수 없고 따라서 바른 도는 이루지 못하는 것이다.
*捨緣-좌선하는 데는 마음에서 모든 생각과 인연을 다 놓아버려야 한다. 마음 속의 세간 잡사나 세간적 욕망이나 원한이나 구 하는 생각이나 잡념을 가지고 있고서는 그 마음에 밝은 달이 드러날 수 없는 것이다.
*調食-음식을 조정할 일이다. 힘을 낸다고 과식해서는 안된다. 수면을 줄이고 마음을 맑힌다고 음식을 너무 줄여서도 안된다. 선은 망념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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