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
Ⅱ. 도덕성 발달 이론들에 대한 비판과 수정된 관점 제시
Ⅲ. Kohlberg 이론이 초등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는 사례
Ⅳ. 대화의 도덕교육과 삶의 예술
Ⅴ. 논점 제시 ․ 토론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에 대한 정의
가. Piaget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즉 여러 규범을 근거로 행동을 결정할 것인지를 판단 하는 능력
나. Kohlberg :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의 문화적 규범(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 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
다. Shaffer : 개인으로 하여금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하고 그 구별한 것에 따라 행동 하도록 돕는 일련의 원칙
※도덕성 :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있어서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고, 이것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행동하는 것.

2. 도덕성 발달의 이론
(정의적, 인지적 행동적 요소 중 하나를 중심으로 크게 3가지 이론이 나온다-Shaffer 1988)
가. 정신분석학적 이론(정의적 요소)
아동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부모의 기준을 내면화하여 그것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 수치심 같은 도덕적인 정서를 맛보게 되는 것을 도덕적으로 성숙해지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도덕적 규범을 어겼을 때 아동이 느끼는 죄책감의 정도에 의거해서 아동의 도덕적 성숙을 판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g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도덕성 발달이론의 기초가 되었다.이후에는 시카고 대학교를 2년 만에 졸업한 뒤, 박사과정에 들어가 임상심리학과 아동발달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모리스(Morris)로부터 철학을 배우고, 베텔하임과 로저스로부터는 임상심리학을, 헤비거스트에게는 발달심리학을 교육받았다. 이후에는 정신분석학적 관점에 회의를 품게 되면서 이론적 갈등과 방황 끝에 피아제의 이론을 접하고 심취하게 된다. 피아제의 이론에 흥미를 갖게 된 콜버그는

  • 도덕성 발달이론
  • 도덕성 발달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이후 시카고 대학교를 2년 만에 졸업한 후 박사과정에 들어가 임상심리학과 아동발달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모리스(Morris)로부터 철학을, 베텔하임(Bettelheim)과 로저스(Rogers)로부터 임상심리학을, 헤비거스트(Havighurst)로부터 발달심리학을 교육받았다.이후 정신분석적 관점에 회의를 품게 되면서 이론적 갈등과 방황 끝에 피아제의 이론을 접하고 심취하게 된다. 피아제의 이론에 흥미를 갖게 된 콜버그는

  • [아동사회성발달이론]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론(성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을 통한 사회성발달 설명)
  • 발달 아동의 사회성 발달이론아동의 사회화과정은 도덕성 발달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에 아동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화되었는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아동의 사회화에 대한 연구는 학자들의 이론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여기에서는 성숙주의 이론, 사회학습, 정신분석, 인지발달의 이론을 통해 사회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알아보았다.I. 성숙주의 이론다윈(Darwin)의 진화론에서 비롯된 성숙주의 이론은 발달심리학

  • 인지발달단계와 도덕성발달단계의 관계 - 피아제와 콜버그 - 초등도덕과의 지도방법
  • 발달심리학⑴ 피아제 - 인지발달 단계와 도덕성발달피아제는 인지발달에 관한 자신의 이론으로 교육심리학을 공부한 친구들이라면 누구든지 알고 있는 유명한 학자이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단순히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과 단계에 대한 설명만이 아니라 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도 많은 이해와 설명을 남겼다. 피아제가 생각하는 도덕성의 발달은 그의 핵심 이론인 인지발달이론과 함께한다. 다시말해, 도덕성의 발달은 도덕적 판단 능력의 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