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심리학]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
Ⅱ. 도덕성 발달 이론들에 대한 비판과 수정된 관점 제시
Ⅲ. Kohlberg 이론이 초등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는 사례
Ⅳ. 대화의 도덕교육과 삶의 예술
Ⅴ. 논점 제시 ․ 토론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초등도덕교육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에 대한 정의
가. Piaget :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즉 여러 규범을 근거로 행동을 결정할 것인지를 판단 하는 능력
나. Kohlberg : 개인에 의해 내면화된 사회적 행위의 문화적 규범(옳고 그른 것에 대한 사 회적 규범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 그에 따라 행동하게 하는 기준)
다. Shaffer : 개인으로 하여금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하고 그 구별한 것에 따라 행동 하도록 돕는 일련의 원칙
※도덕성 :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있어서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고, 이것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여 행동하는 것.
2. 도덕성 발달의 이론
(정의적, 인지적 행동적 요소 중 하나를 중심으로 크게 3가지 이론이 나온다-Shaffer 1988)
가. 정신분석학적 이론(정의적 요소)
아동이 옳고 그른 것에 대한 부모의 기준을 내면화하여 그것을 위반했을 때 죄책감, 수치심 같은 도덕적인 정서를 맛보게 되는 것을 도덕적으로 성숙해지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도덕적 규범을 어겼을 때 아동이 느끼는 죄책감의 정도에 의거해서 아동의 도덕적 성숙을 판단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