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요약]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유아의 안정애착성 및 적응행동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문개요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문제
Ⅱ이론적배경
1애착안정성
2.적응행동
3.애착안정성과 적응행동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Ⅳ.연구 결과 및 해석
Ⅴ논의 및 결론
1.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Bowlby(1996) 의하면, 애착대상의 표상은 유아기 초기에 형성되며 이를 통해 유아 자신이 속한 세계의 본질, 특성, 그 안에서의 기대되는 행동, 그리고, 자아를 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애착대상과의 관계는 유아가 그 관계 내에서 획득한 기대, 태도, 능력 등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에 기여할 것으로 여겨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머니의 자녀에 대한 애착의 질이 가족 외부에서의 유아의 적응능력과 연관되기에 어머니와의 애착 안정성이 유아의 적응행동에 있어서 중요한 환경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오종은,2001)
그런데, 유아는 생에 있어서 집이나 유치원 같은 여러 상황에서 다른 역할을 하는 여러 사람들과 다양한 관계를 형성할 것으로 가정하며, 이러한 다양한 관계는 어머나와의 애착관계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즉, 유아는 여러 다른 상황에서 어머니 이외의 양육자(교사)와 애착관계를 형성한다.사회적 변화에 따라 많은 취업모의 자녀들이 어린 시기부터 보육기관에 맡겨져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교사와 함께 지낸다는 현실을 감안해 볼때,유아와 교사간에 맺는 사회적인 관계의 질을 설명해주는 유아와 교사간의 애착은 부모와의 애착만큼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유아들의 특징 사물을 분류할 수 있다. 그러나 반드시 그것을 이해하는 것은 아니다.논리적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한다.수의 개념을 사용하기 시작한다.보존성의 원리를 어렴풋이 이해하기 시작한다. 보존성이란 물체가 모양에 따라 그 양이나 수가 변하지 않음을 말한다.③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1) 특징 및 주요개념 구체적 논리의 시대(7세∼12세까지)로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 특정사실에 따라 사물을 분

  • [영아관찰 기록 보고서] 한 명의 영아를 대상으로 학습자가 선택한 관찰방법으로 관찰하여 발달 특성
  • 요약과 추론5) 해석 및 제언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과거에는 가정 안에서 부모와 충분한 시간을 보내며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고 유아기에 이르러서야 공동체 생활을 시작했지만 현재는 핵가족중심의 가정을 대신하여 보육시설이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보육 및 교육을 담당하게 되었다. 영아는 보육시설에서의 생활을 통해 낯선 환경에 적응하고 교사 및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를 경험하며 하루일과의 대부분의 시간을 어린이

  • [유아교육] 부모의 바람직한 유아교육법
  • 교육적 관점이다. 자녀 교육관이란 유아를 교육시킬 책임을 지고 있는 부모,교사 등 성인들이 유아를 어떤 인간으로 교육시키고자 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일련의 가치관을 일컫는다.환언하면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를“어떤 형의 사람으로 키우고 싶은가”에 대한 부모로서의 관점을 밝히는 일이 되며 그에 부합하는 교육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부모의 가치관,태도 및 행동이 아동교육과 발달을 위해서는 부모의 바람직한 가치관,

  • [일탈과 범죄] 14세 이상 성폭력
  •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인한 행동제약도 간접적인 성폭력이며, 성폭력은 조금 난폭한 성관계의 일종이 아니라 성을 매개로 한 폭력행위인 것이다.(서울여성의전화, 2008) 또 다른 정의를 살펴보면, 성폭력은 상대방의 동의 없이 성적행위를 하거나 성적행위를 하도록 강요, 위협하는 행위 및 유인하는 것으로 성을 매개로 한 신체적•언어적•정신적 폭력을 포함한다.(김영화 외, 2008)즉, 성폭력은 간단하게 정의한다면 타인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교육 방법 1.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