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제어] 교통감응신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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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신호교차로 운영

1. 교차로의 교통통제
1-1 교통통제의 목적
1-2 교차로 통제의 종류

2. 신호현시의 명칭 및 등화표시 방법
⑴ 직진신호
⑵ 선행 또는 후행 양방좌회전
⑶ 선행 또는 후행 좌회전
⑷ 동시신호
⑸ 중첩 선행좌회전
⑹ 직진중첩 동시신호
⑺ 좌회전중첩 동시신호

3. 독립교차로 신호기
3-1 신호제어의 종류
3-2 정주기신호기와 교통감응신호기 비교

4. 독립교차로의 신호시간 계산
4-1 교통수요의 추정
4-2 포화교통량 추정
4-3 황색시간 결정
4-4 소요현시율 계산 및 차로군 분류
4-5 현시의 결정
4-6 주기의 결정
4-7 최소녹색시간 계산
4-8 주기의 분할

5. 교통감응신호기
5-1 반감응신호기
5-2 완전감응신호기
5-3 교통량 - 밀도 신호기
5-4 검지기

6. 교통섬
6-1 교통섬의 종류 및 기능
6-2 교통섬의 설계

7. 보행자통제 및 버스정거장
7-1 보행자 안전대책
7-2 버스 정거장의 위치
7-3 법령, 단속 및 교육
본문내용
◎ 신호교차로 운영
1. 교차로의 교통통제
1-1 교통통제의 목적
① 교차로용량 증대 및 서비스 수준 향상
② 사고감소 및 예방
③ 주도로에 통행우선권 부여

1-2 교차로 통제의 종류
① 기본 통행우선권 수칙
② ‘양보’ 표지
③ 2방향 ‘정지’ 표지
④ 여러 방향 ‘정지’ 표지
⑤ 교통신호
2. 신호현시의 명칭 및 등화표시 방법
⑴ 직진신호
좌회전 금지 또는 비보호 좌회전을 허용할 때 사용하며, 직진신호만 있다.
⑵ 선행 또는 후행 양방좌회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으로 양방향의 좌회전이 동시에 시작되고 끝난 후(전용좌회전) 양방향 직진이 동시에 이루어 지는 방식
⑶ 선행 또는 후행 좌회전
좌회전 교통량이 많은 접근로에 보호좌회전 신호가 직진신호와 함께 나타난 후 좌회전 이 끝나고 직진은 그대로 계속되어 마주보는 두 접근로의 신호가 직진이었다가 동시에 끝이 나는방식이다.(선행 좌회전) 또 반대로 처음에는 마주보는 두 접근로가 직진만 계속되다가 어느 한 접근로는 직진이 계속되면서 좌회전 신호가 나타나는(따라서 맞은 편 접근로는 적색신호)방식이다.(후행 자회전)

⑷ 동시신호
접근호의 좌회전과 지진신호가 동시에 시작되어 동시에 끝나며 대향 접근호도 마찬가 지이다.
장점 : 좌회전을 위한 별도의 차로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접근로의 맨 좌측차로는 직진과 좌회전이 동시에 이용할수 있는 공용차로이다.)

⑸ 중첩 선행좌회전
양방보호좌회전이 동시에 진행된 후에 한 방향 동시신호가 있고, 그 후 좌회전이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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