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감상문]세익스피어의 햄릿을 보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4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 세익스피어의 생애
- 연극 사조와 시대 배경
- 작품 분석]
구조
(발단, 전개,위기,절정, 결말)
인물
사건,주제
3.공연분석
4.결론
- 본문내용
-
비극(悲劇)은 인간의 운명이나 성격, 사회 등의 요인에 의해 패배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극적 반전과 인간적 고통이 드러나 있다. 엄숙하고 진지하며 긴장이 고조되고, 결말의 주인공의 파멸로 인해 관객들은 공포와 연민의 감정이 생겨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에 이른다. 희극과 다른 점은, 먼저 희극은 주로 사회적 집단에 있어서의 인물을 다루지만, 비극은 단순한 개인에게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희극은 주로 해피 엔드이지만 비극은 죽음과 같은 파멸로 종결된다.
비극의 종류에는 고대 비극의 일반적 양상으로, 운명에 대처한 주인공이 패배하는 운명비극, 주인공의 성격결함으로 비극이 초래되는 성격비극, 개인과 사회의 갈등에 의해 인간이 고민하고 패배하는 모습을 그린 사회 비극이 있다. 여기에서 세익스피어 비극은 성격비극에 속한다.
세익스피어의 작품인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순수한 창작이 아니라 이야기의 소재는 따로 있다. 세익스피어와 같은 시대의 극작가로서 <스페인의 비극>과 같은 복수극의 대표적인 작가이던 토마스 기드가 쓴 것으로 보이는 <원햄릿>이 셰익스피어의 <햄릿>이 세상에 나오기 몇 해 전에 런던에서 상연되었다. <원햄릿>은 이미 분실되어 현재에 남아 있지 않지만, 셰익스피어가 이 극을 보고 <햄릿>의 착상을 했을 것이다. 조금 연대를 거슬러 올라가면 12세기말에 덴마크의 삭소가 쓴 <덴마크 국민사>의 제3권에 <햄릿>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것은 라틴어로 씌어져 있지만 그 골자를 프랑스의 베르포레가 1582년에 간행한 불문 <비극설화> 제5권에 싣고 있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은 이 중의 어느 하나를 소재로 삼았거나 아니면 양자를 다 소재로 취했을지도 모른다.
세익스피어와의 관계를 떠나서 보면, <햄릿>의 이야기는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민화나 민족시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영국과 스칸디나비아 반도 사이에는 옛날부터 해상교통이 열어 발트해의 남안 일대나, 혹은 아일랜드와 노르웨이의 병원지대에 에워싸인 해협은 언제나 두 민족의 뱃길에 큰 편의를 제공했다고 한다. 여기서 빚어지는 여러 가지 이야기는 1230년경에 산문으로 된 이야기 <에다>속의 시에 나타나 있다.
<햄릿>의 소재가 어디서 나온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작품 속에 작가로서의 세익스피어의 창의성이 발휘되어, 구성이나 성격묘사 등이 뛰어난 작품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