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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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건강의 개념

2. 학습의 정의
1) 행동변화를 위한 학습
2) 동기의 개념
3) 동기유발 방법
4) 보건 교육의 중요성
5) 학습 목적이 갖추어야할 조건
6) 엘리스(Ewles)와 심넷(Simnett)의 7단계 모형(1988)
7) 개별 상담 교육
8) 성인학습의 특징
9) 평가기준 설정
10) 병의원에서 실시되는 임상 보건교육

3. 간호사정
1) 교육계획 1
2) 교육계획 2
본문내용
3. 간호사정
50살의 김상춘씨는 2개월 전부터 심한 갈증이 계속되며 많이 먹어도 체중이 감소하여 병원을 찾게 되었다. 평소에 특별한 건강문제는 없었으며 일년에 한번씩 정기검진을 받았다. 165cm, 78kg 이며 두 달 동안에 4kg의 체중감소가 있었다. 옷가게를 하고 있으며 한달 수입은 약 200~210만원이며 요즘 경기가 어려워서 힘들다고 한다. 요즘은 생활이 힘들어서 술은 못하지만 담배를 피우는 양이 2배(35-40개피/하루)로 늘었다. 흡연을 시작한 기간은 25년 전이다. 식습관은 하루 세끼 식사와 간식을 즐긴다. 아버지는 3년 전에 뇌졸중으로 돌아가시고 위암 수술을 받은 어머니가 같은 동네에 형과 살고 있다. 1주일에 한번은 어머니에게 찾아가며 23살 된 아들이 휴학을 하고 가게를 많이 도와준다.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가능하면 대화로써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결핵이나 간염 그리고 고혈압의 과거력은 없고, TV 나
라디오에서 나오는 의료 정보를 많이 활용하며 주기적으로 건강진단과 몸에 좋다는 보약을 먹는 편이다. 일년 전에도 당이 조금 높다는 얘기를 들은 적은 있었으나 이번에 건강검진은 공복 시 혈당이 258mg/dl이다.

가계도



1) 교육계획 1
․ 주제 : 당뇨병 자가 관리
․ 대상 : 남자 50세 김상춘 당뇨환자와 가족
․ 장소 : 내과 외래
․ 일시 : 2004년 11월 10일
․ 목적 : 교육 후에 환자와 가족들은 당뇨병관리의 원칙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 다.
․ 구체적 목표
① 대상자는 당뇨병에 합병증을 정확히 설명한다.
② 대상자는 당뇨병에 자가 간호법을 올바로 설명한다.
(1) 당뇨병이란
포도당이란 우리 근육과 뇌에서 주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단당류이다. 사람은 바로 이 포도당을 얻기 위해 음식을 섭취하고 이것을 소화시킨 후 그 속에 있는 포도당을 혈액 내로 흡수한다. 당뇨병은 이 과정에서 인슐린의 분비가 정상적이지 못하거나 인슐린은 제대로 분비되지만 비만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분비된 인슐린이 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할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
당뇨병이 있을 때 몸의 여러 곳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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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ate, L. (1992)., Patient education: A practical approach. St Louis: Mosby-Year Book
3. Radman, B. K., (1993). The process of patient education. Mosby-Year Book
4. 박노예 (2003) 보건교육. 수문사
5. 유지수 (2003) 환자교육방법론. 영문출판사
6. 권두승(2000), 성인학습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7. 정영숙, 이정열 공저 (1998) 학교 보건, 현문사
8. 김응진외 (2000) 당뇨병학, 고려의학
9. 한여진 (1992) 당뇨병과 발합병증, 성인병과 건강사
10. 공은숙, 양경희외 (2001) 보건교육, 훈민사
11. 김옥수, 김계화번역 (2002) 쉽게배우는 당뇨병, 군자출판사
12. 유지수 (2003) 환자교육방법론. 영문출판사
13. http//www.diabete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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