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그리스의 노예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고대 노예제 사회가 어떻게 대두되었는가??
1. 도시에 대한 개념
2. 거류 외국인
3. 노예
4. 수치로 알아본 계급별 비율
고대 노예제는 어떻게 쇠퇴되었는가??
- 본문내용
-
비록 인간이 기록을 남기기 시작한 오랜 과거 이래로 대부분의 사회에서 노예가 이용되었다고 해도, 순수한 노예제 사회는 오직 다섯뿐이었다. 그중 둘은 고대 노예제 사회였다. 지금부터 고대 그리스 노예제가 어떻게 사회에 대두되었으며 쇠퇴하기까지의 과정을 집중적으로다루어 보겠다. 그리고 고대 그리스 사회에서 주민 즉, 시민, 거류외국인, 노예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고대 노예제 사회가 어떻게 대두되었는가??》
퓌스텔 드 쿨랑주는 로마 콜로누스제에 대한 그의 주목할 만한 연구를 시작하면서, 〈콜로누스제는 로마 제국의 가장 모호한 제도들 가운데 하나이다. 노예제는 보다 용이하게 설명된다〉라고 말하였다. 후자에 관한 한 그는 틀렸다. 그가 계속해서 말했듯이, 노예제는 물론 〈사회의 기원과 함께 출현한 하나의 원초적 사실이었다. 그것은 모든 불평등들이 그 나름의 존재 이유를 지녔던 인류의 시대에 그 기원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인들과 로마인들은, 우리가 아는 한 각기 독립적으로, 이 같은 〈원초적 사실〉을 세계 역사상 새롭고도 전적으로 독창적인 어떤 것(그리고 전체 역사를 통틀어 희귀한 어떤 것), 즉 농촌고 아울러 도시들에서 노예노동의 대규모 고용을 하나의 제도화된 체계로 전환시켰다. 마르크스주의의 말을 빌리면 〈노예제 생산양식은 그리스-로마 세계의 결정적인 창안물이었다〉. 그 창안물은 〈용이하게 설명〉되지 않는다.
우리는 상례적이지만 기본적인 대충의 구별, 즉 자기 자신을 위한 노동과 타인을 위한 노동 간의 구별로부터 시작해야겠다. 〈자기 자신〉은 좁은 개인적 의미가 아니라, 어떠한 특정사회에도 해당될 수 있는 핵가족 내지 대가족을 포함하는 의미로 이해되어야 한다. 말하자면, 가족 내에서의 부인 및 어린아이들의 노동은 그 구조가 아무리 권위적이고 가부장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이 같은 타인을 위한 노도의 범주에 속하지는 않는다. 또한 추수기와 같은 농번기의 가족간 협동작업도 포함되지 않는다. 〈타인을 위한 노동〉은 〈타인들〉이 산출물의 일부를 취함은 물론, 개인적으로건 아니면 대리인들이나 관리인들을 통해서건, 행해진 일과 그 일이 행해지는 방식을 관례상으로 그들이 직접 지배함을 뜻한다. 소자영농과 소작농은 비록 조세나 지대, 또는 둘 모두를 납부하고, 또한 공공 법률에 의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제약받을 수도 있지만, 보통은 위의 두 번째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그것 또한 상식적인 얘기지만 나는 먼저 그 점을 지적해야겠는데, 왜냐하면 지난 1세기 동안 고대노예제에 대한 대부분 논쟁이 그와 같은 기본적인 구별을 가하지 못한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나 가족의 능력을 넘어서는 직무를 위해 노동력을 동원할 필요성은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한 필요성은 한 사회가 소수의 손에 자원과 권력이 충분히 축적된 단계에 도달하였을 때는 언제나 존재한다. 그리고 그처럼 필요로 하는 노동력은 농업이나 광산, 공공사업, 혹은 무기제조 등에 있어서
- 참고문헌
-
「고대 노예제도와 모던 이데올로기」「고대그리스의 일상생활」
자료평가
- 생각보다 별루였다.. 정리가 잘 되어있지 않았다
- pcs***
(2005.11.29 09:56: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