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미술교육] 만5세유아의 미술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만 5세 유아의 특징
2. 학자들이 말하는 만 5세 유아의 미술표현의 특징
3. 만 5세유아의 평면미술의 일반적인 특징
4. 만 5세 유아의 색채표현 특징
5. 만 5세 유아의 입체표현의 일반적 특징
6. 만 5세 유아의 미술지도 방향
7. 만 5세 유아에게 적절한 미술 자료 및 도구
8. 만 5세 유아에게 적합 ․ 부적합한 미술활동
9. 만 5세 유아에게 적합한 미술활동의 예
- 본문내용
-
1. 만 5세 유아의 특징
① 독자적 활동시간이 많아진다.
ex) 엄마가 잠시 보이지 않아도 불안해하지 않으며 또래와 밖에서 노는 시간이 길어짐.
② 가정에서 자신의 위치, 자신의 힘을 희미하게 판단한다.
ex) 행동 후에 잘 되었는지 부모님께 확인함.
③ 모든 대상을 사람처럼 생각한다.
ex) TV의 내용을 사실로 알거나, 무생물에 사람의 얼굴을 그리기도 함.
④ 사물에 대하여 깊게 생각한다.
ex) 오래 생각하여 질문에 대한 대답이 훨씬 정확해짐.
2. 학자들이 말하는 만 5세 유아의 미술표현의 특징
(1) 로웬펠드
전도식기 - ① 사물을 표현하는 모양은 기하학적이며 전체에서 그 각각을 분리해 보면 무엇인지 의미가 없다.
② 물체의 크기와 위치는 주관적으로 정해진다.
③ 그려진 물체들이 서로 관계가 없다.
④ 미술은 자신과의 의사소통이 된다.
⑤ 알고 있는 물체는 카탈로그식으로 표현되거나 그림으로 나열된다.
⑥ 5세에 사각형, 삼각형을 모방할 수 있다
(2) Mayesky
단 계
운동 조절
미술활동의 목적
특징
회화다운단계
운동조절력과 손-눈
협응이 크게 향상
◎ 묘화를 통해 외부 세계와 의사소통 을 한다.
◎ 그려진 상징의 성 격과 관련성을 표 현한다.
◎ 첫 상징을 만들기 위하여 여러 기본 형 태를 결합한다.
◎ 참다운 의사소통의 형태로서 그림에 이 름을 붙인다.
(3) Church
① 선의 방향과 크기를 조절한다.
② 운동조절 및 눈과 손의 협응이 더욱 향상
- 참고문헌
-
◎ 미술로 생각을 열자 (만 5세 유아 미술의 특징) - 미술나라 - 전성수
◎ 유아 미술 교육 - 창지사 - 이숙재, 이봉선. 김경란
◎ 유아 미술 활동 - 정민사 - 임영서
◎ http://www.educlick.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양한 영유아보육과정 중 생태 유아교육의 교육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만5세를 위한 생태미술프로그램 활동 등을 찾아 설명
-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 [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유아 및 아동 미술치료의 의의
- 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 아동문학 공통-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