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과사상] 에라스무스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르네상스와 인문주의
2.에라스무스
3.에라스무스의 교육사상
4.인문주의의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1.르네상스와 인문주의
역사 속 어떤 인물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적 배경을 먼저 알아보아야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에라스무스는 인문주의와 르네상스를 빼놓고서는 절대 설명할 수 없는 인물이다.
14-15세기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이탈리아에서 출발하여 유럽 전역에 파급된 미술과 문학의 눈부신 발전을 일반적으로 르네상스 또는 문예부흥이라고 부른다. 르네상스란 재생 또는 부활의 뜻을 가진 프랑스어에서 유래하였다. 그러나 19세기의 프랑스의 역사학자 미슐레가 정의한 이래 오늘날 르네상스는 단순히 고대미술과 문학의 부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하 고대문화 전체의 부활과 그것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근대문화의 창조라고 파악하고 이를 하나의 시대개념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단테. 페트랄카. 보카치오 등의 문인들의 작품을 통하여 출발한 르네상스는 중세의 억압적이고 예속적인 인간상에서 벗어나 현세적 삶 속에서의 만족과 행복을 추구하며 상실되었던 인간성을 회복하기 위한 운동으로 전개되어 근대사회로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즉, 중세봉건제도가 몰락하고 새로운 시민계급이 형성되면서 중세의 신 중심의 학풍에서 인간성 찬양의 학풍으로 변모하는 시대였던 것이다.
당대 지식인들의 이상을 나타내는 단어는 휴머니즘이다. 좁은 의미로 휴머니즘은 논리학과 형이상학을 강조했던 중세 스콜라 신학을 언어, 문학,역사,윤리학 등 인문학 연구로 대치할 것을 겨냥하는 학문적 경향을 의미했다. 휴머니스트 교사들은 스콜라 철학이 인생의 실제 관심사를 다루기에는 너무 무미건조하고 적절치 못하다고 주장했다. 그 대신 그들은 학생들의 미덕을 함양하고 국가의 공적 기능에 호율적으로 기여하게끔 준비시키는 인문학을 선호했다.
넓은 의미로는 휴머니즘은 신의 피조물 가운데 천사 다음으로 뛰어난 존재로서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한다. 르네상스의 사상가들은 인간만이 지구상의 피조물 가운데 유일하게 신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어떤 경우에든 르네상스 휴머니스트들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능성- 운명을 개척하고 행복을 추구하는-에 대한 굳은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북유럽의 기독교적 휴머니즘>
이탈리아와 북유럽의 교류는 1494년부터 프랑스와 스페인이 이탈리아에서 전쟁을 시작하면서 한층 활발해졌고 르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플라톤,키케로,에라스무스,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 스펜서,몬테소리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과 키케로,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에라스무스와 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로크와 루소,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스펜서와 몬테소리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플라톤1. 이데아2. 국가론3. 소크라테스의 변명Ⅱ.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키케로Ⅲ.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 에라스무스1. 사상적 배경2. 교육의 목적3. 교육 단계와 교육 방법Ⅳ.

  • [교육학] 본질주의 교육
  • 교육은 1920~1930년대 미국교육사상을 지배하였던 아동중심의 진보주의 교 육에 대한 비판으로 출발하였다. 본질주의 교육에서는 교육은 우리 인류가 쌓아온 문화 적인 전통 중에서 가장 본질적이고 정수적인 것을 학습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이 다.- 본질주의 교육사상은 플라톤, 에라스무스, 코메니우스 이들의 어떤 사상의 바탕으로 본질주의에 영향을 주었는가?등의 사상에서 그 연원을 찾을 수 있으나 현대 교육철학 사조로서의 본질주의가

  • [교육철학과사상] 쯔빙글리에 대해서
  • 철학적 세계관에 기인하는 것이다. 교육관쯔빙글리의 교육관에 대해서는 1523년에 쓰여진 그의 짧은 논문 청년 교육론(of the Education of Youth)에서이다. 그곳에 나타난 그의 교육관은 첫째, 학생과 하나님의 관계이다. 쯔빙글리는 인간은 스스로 신앙을 가질 수 없고 하나님이 주셔야만 가능하다고 하였다. 인간이 하나님 앞에 바로 서는 것은 교육으로 한계가 있으며 성령의 역사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청년들로 하여금 하나님에 대

  • [교육철학과사상] 칼뱅에 대해서
  • 하나님의 뜻은 성경 안에 계시되었다고 주장하며 그는 그 가르침은 마땅한 겸손을 가지고 설명한다. 어떤 사상을 다루듯 예정은 연구할 수 없다. 인간은 예정에 관한 호기심에 가득찬 질문을 만족시킬 수 없다. 이 사실을 아는 것은 선택에 관하여 사색적인 결론을 내리지 않도록 도와주며, 인간들이 가져야 할 마땅한 겸손을 가지게 한다. 하나님이 구원하기를 결심한 자들을 선택하신, 멸망시키기로 결심한 자들도 거절하신다고 성경을 가르친다.

  • [기독교교육사] 코메니우스와 경건주의
  • 사상을 정립하고 교육문제에 대해서도 눈을 뜨게 되었다. 그는 고향으로 돌아와 프레로프 학교에서 가르치면서 확고한 신념과 철학을 가지고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라틴어 교수방법에 관한 저술을 시작하였다. 1616년에는 형제단 교회의 성직자로 안수를 받았고 모라비아 북쪽에 있는 풀네크시의 한 교회를 담임하였다. 코메니우스의 교육은 17세기 초반의 유럽 교육계에 새로운 교육이론과 방법을 제시하여 최초의 근대교육가 또는 근대 교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