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평등과 계급] 교육불평등과 계급계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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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과 사회평등

2. 평등화론

3. 불평등재생산론

4. 무관론.(無關論)

5. 결론

6. 한국 교육과 불평등 문제

7. 토론해보기
본문내용
1.교육과 사회평등
학교제도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학교가 평등사회의 구현에 큰 구실을 할 것으로 믿었다. 보기에 따라서 학교교육의 보급으로 사회의 블평등이 즐어든 것 같기도 하고 그렇지 않은 것 같기도 하다. 이에 대해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이 문제에 대해 어떤 단정을 내리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학교교육은 과연 사회평등에 이바지 하는가? 아니면 오히려 평등화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또는 교육과 사회평등은 처음부터 아무런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닌가? 이러한 질문을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글렌어스터 (Glennerster, 1979)는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에 대처하는 역할을 사람마다 다르게 보고 있음을 지적하고, 이를 다섯 개의 관점으로 정리하였다.
① 신분계층마다 다른 교육을 실시 함으로써 계층질서를 유지.(→불평등 존속)
②교육이 능력주의 사회의 핵심장치로서 기능(능력주의적 관점)
- 학교는 사람들의 능력을 선별하여 각자에 알맞는 수준의 교육을 시켜 유능한 자는 높 은 사회적 지위에 배치하고 무능한 자는 낮은 지위에 배치하는 역할을 함.
③교육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기존 계층구조를 변화시킴.(평등주의적 관점)
-불우계층을 교육을 통하여 상승이동 시켜 모두가 평등한 사회가 되도록 만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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