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언어학] 이별 대중가요의 가사 변화- 어휘변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대중가요의 특성
Ⅲ. 시대에 따른 가사 변화
Ⅳ. 인기가요 이별노래에서 드러나는 남여의 차이점
Ⅴ. 맺음말
본문내용
1. 연구목적

대중가요의 노랫말을 보면 그 시대의 성향, 특히 남녀 간의 사랑에 관련된 지향성과 대중들의 저항 의식의 성향들이 잘 반영되어 있다. 한편으로는 대중가요 노랫말 형식의 정서적인 변모도 주목이 된다. 대중가요가 워낙 다양한 주제와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것이어서 그 일반적인 성향을 파악하기가 그리 쉬운 일은 아니지만, 시대별 유행가의 공통적인 분위기를 찾아볼 수가 있다. 본고는 사회적으로 여성의 위치가 상승함에 따라 이별을 주제로 한 대중가요의 가사에서 어조가 변화하는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본고는 1990년대부터 2004년 5월 현재까지 발표된 이별을 소재로 한 노래 가사에서 어휘가 변화하는 모습을 그 대상으로 삼는다. 우리 사회에서 여성운동이 사회적으로 가시화된 것은 90년대 들어서이다. 이러한 변화는 80년대 후반 국제사회의 변화와 국내 사회구조의 변화, 운동 역량의 발전 등의 요인과 관련이 있다. 사회주의권의 몰락으로 인한 좌차 지형의 급속한 위축, 군부독재 정권에서 문민정권으로의 이행 등 사회정세가 변화했고, 화이트칼라 계층의 급성장, 시민사회의 공간 확대, 포디즘적 생산방식의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의 전화, 소비사회의 확산 등의 사회구조의 변화, 그리고 양적으로 확산된 사회운동권의 발전 등은 여성문제 및 여성운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와 더불어 때마침 소개된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은 우리 사회가 좀더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해야 하며 포용적이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지게 했다.
장미경 (1999), 『페미니즘의 이론과 정치』, 문화과학사, pp 316~317
90년대부터 현재까지 대중가요의 이별노래에 나타나는 가사를 연구함으로써 여성의 사회적 위치가 점차 상승하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TV 가요 순위 프로그램 및 음반 판매량 순위를 종합한 6,920곡 중 중복된 가요를 제외하고 그 중 이별노래 141곡을 선정하여 남자 가수와 여자 가수의 노래로 구분 남녀 혼성 그룹의 경우 해당 가사를 부르는 가수의 성별을 기준으로 하였다.
한 후에 가사 속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상대적 지위를 상하로 구분하고 1년을 단위로 하여 점차 변해가는 모습을 분석함으로써 앞의 연구에서 나타날 수 있는 귀납법적 오류 본고에서 다루는 노래만으로 전체 대중가요의 경향을 지적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말한다.
를 보완하고자 하였으며 어조의 변화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별 노래의 남여의 차이점은 어떤 변화는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박애경 (2000),『가요, 어떻게 읽을 것인가』, 책세상.
이영미 (1998),『한국대중가요사』, 시공사.
장미경 (1999),『페미니즘의 이론과 정치』, 문화과학사.


<자료 출처>

가사끝내기 http://www.nicemusic.co.kr
가사타운 http://evoke.sshel.com
벅스뮤직 http://www.bugs.co.kr
한국음반협회 http://www.riak.or.kr
MAX mp3 http://www.maxmp3.co.kr
SBS인기가요 http://gayo.sbs.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사회과학을 하면서 쓰는 언어는 궁극적으로 서구 사회의 변화를 알아 가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물론 서양의 학자들은 보편적 진리를 이야기하려고 노력을 하며 그들은 오랫동안 스스로가 세계의 중심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기 때문에 더욱 보편적인 논의를 하고자 한다. 그러나 그것을 이루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따라서 그들이 만든 이론이나 개념들이 곧바로 우리 사회를 설명하는 것을 기대한다는 것은 무리일 수밖에 없다.내가 늘 부딪치는 (

  • [학사][통신언어] 통신언어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 순화방안에 대한 고찰
  •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석사논문송민규(2001) PC통신 언어에서 나타나는 폐음절화의 경향, 국제어문 248. 오은경(2000) PC통신 어휘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9. 유학수(2001) 러시아 인터넷 상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어, 노어노문학 13-2.10. 이동우 (1998) 채팅 언어의 특성에 관한 연구이정복(1999) 컴퓨터 통신 속의 지역 방언11. 이정복(2000) 통신언어로서의 호칭에 님에 대한 분석, 사회언어학 8-2, 사회언어학회/12. 이정복 외(2000

  • [국문학] 고교수능대비 최종 요약분yu
  • 중심이 되므로 이런 이야기의 특성으로 고려하여 이야기의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② 이야기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이나 주장 등을 답지에서 확인한다.유형 6. 말하기의 특징 파악에 대한 문제․이 강연의 내용에서 느낄 수 있는 특성을 정리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① 말하기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화자의 어투와 사용한 어휘를 주의하여 들어야 한다. 특히 화제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보이고 있는가에 주목한다. ②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중심이 된 소작쟁의로 펼쳐졌다. 1924년 전국적인 농민노동운동단체로서 조선노농총동맹이 결성되었다. 이후 소작인조합이 농민조합으로 개편되어 자작농까지 포함하는 대중적인 조직으로 바뀌었고, 이는 일제의 경제적 약탈에 반대하는 투쟁으로까지 번졌다. 이 시기에는 조선노농총동맹이 농민총동맹과 노동총동맹으로 분리되어 농민운동을 지도했다. 이후 농민운동은 일본인 대지주를 상대로 한 폭동적 형태의 농민운동과 일본제국주의의 식민지

  • [매체학] 대중가요 가사의 신화적 속성
  • 대중가요는 이들의 국내 발표 음반 중 음악방송 활동을 했던 타이틀곡과 후속곡으로 한정했는데, 그 곡들이 가장 많이 반복, 소비되어 다른 수록곡보다 영향력이 클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분석은 각 회사별로 노래 가사의 서사구조를 알아본 뒤, 그 속에서 남성성과 여성성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아보고, 그것들이 어떤 신화와 이데올로기로 연결되는지 표층 구조를 찾아보는 과정으로 진행한다. 이를 찾아보기 위해 언어학에 기반한 기호학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