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5 / 2016.03.2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현장에서 교수법으로 활용 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
2)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차이점
2.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적용사례
1) 협동학습의 적용사례
2) 탐구학습의 적용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현장에서 교수법으로 활용 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

Ⅰ. 서론
학습유형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협동학습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유아들이 공통적인 학습목표를 향해서 소집단 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학습방법으로 집단 구성원들의 성공적 학습을 위해서 서로 격려하고 도움을 주기도 하면서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다. 탐구학습은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유아 스스로 발견하게 되는 법칙이나 과정에 중점을 두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학습 자료들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이 과정에서 탐구적인 사고방법을 배워가는 것으로 새로운 학습내용을 좀 더 심도 깊게 이해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중 협동학습과 탐구학습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하고 이를 현장에서 교수법으로 활용 시 적용 가능한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금주, 오진희, 김은정 외 1명 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학지사, 2016
김현자 저, 영유아교수방법, 태영출판사, 2015
손은주 저, 영유아 교수방법론, 교육과학사, 2014
위영희, 문혁준, 이희정 외 2명 저, 영유아교수법 창지사,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 있는 프로젝트 등 4가지 유형이 있다. 구안법에 대한 강조점은 사람이나 시대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주입교수를 배격하고, 학생들 스스로 계획하고 구안하게 하며, 생산이나 생활활동을 자연환경 속에서 전개시키는 등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구안법은 아주 간단한 일에서부터 방대한 분량의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형식이 있으나, 모든 구안은 목적계획전개판단의 4단계를 밟는다.제1단계는 학습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의 효과가 크다고 한다. 그러므로, 평소 발달장애를 포함하여 아동기에 많이 볼 수 있는 몇몇 장애에 대해 알고있다면, 아동의 이해에 많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있는 실정이다. 교원들은 대부분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이론은 알 것 같은데, 학급에 어떻게 도입하여 적용하여야 할지 매우 어렵다.라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 이러한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교수․학습방법 적용이 바로 현장 교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점이라 생각되며, 프로젝트 접근법의 현장 적용 문제에 대한 비교 문화적 고찰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형인 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 접근법은 모두 교육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의 교육-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

  • 발음중심 언어교육법, 의미중심 언어교육법, 총체적 언어교육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비교 서술하시오
  • 중점을 둔다.넷째, 쓰기 교육은 듣기와 말하기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읽기를 학습한 이후에 실시한다. 유아의 쓰기 준비도에는 왼손과 오른손의 차이 학습,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눈을 옮겨가며 보기, 크기나 모양의 차이점과 공통점 알기, 공간 관계의 이해, 방향 개념, 물체의 관계와 위치에 대한 이해, 눈과 손의 협응력, 쓰기 목적에 대한 이해 등이 포함된다. 다섯째, 교사가 학습을 계획하여 알려주는 성인 중심 교수법을 사용한다. 문자언어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