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은 어떻게 해야하나?
장애아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은?
통합 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은?
통합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을 일반 교육 환경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으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장애가 있는 유아와 장애가 없는 유아들이 함께 배우고 노는 것을 말하며, 모든 장애 유아들이 장애가 없는 유아들과 같은 교실에서 서비스를 받는 것을 말한다.
장애유아들은 일반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시켜야 한다. 이는 '최소제한환경'의 개념이다. 즉 장애 유아를 특수시설로 보내지 말라는 뜻이다. 장애아들만 분리하여 교육하면 자극이 부족하나 통합교육은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분리교육이 장애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으며, 기존의 교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서 경제적이다. 또한 장애유아들이 장애가 없는 또래들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가운데 사회성과 생활습관이 좋아지고,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통합교육의 성과를 보면 통합교육에서 장애 유아들이 얻은 교육성과는 적어도 분리교육에서 얻은 성과와 같거나 그 이상이라고 한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이루어져야 한다.
자료평가
- 좋습니다
- sfamo***
(2006.10.16 15:54:26)
- 자신의 생각도 적혀 있으며 유요하였으나 재용이 조금 더 있었으면 하네요.
- dpswpf2***
(2006.10.02 22:02:35)
- 제가 찾던 자료입니다~ 넘 맘에 들게 정리 해 놓았네요 ^^
- miji***
(2006.06.14 11:13: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