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인의 `배따라기` 총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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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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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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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지은이
2.김동인의 작품 세계
3.줄거리
4.중요 지문
5.주제
6.구성
7.시점
8.등장 인물과 인물의 묘사방법
9.배경
10.문학적 평가
참고 사항
- 본문내용
-
김동인의 작품 세계
⑴ 문장의 특징 - 첫째, 글이 명쾌하고 짧은 단문이 우세하다. 그러니 내용이 선명할 수밖에 없다. 둘째, 그 전개에 있어 속도 의 경쾌함을 수반하다. 이러한 특성은 김동인의 작품을 읽을 때, 독서의 즐거움을 돕는 요소가 된다. 셋째는 중언 부언이 없으므 로 간결한 데다가, 생략의 묘미를 자주 사용하여, 독자로 하여금 생략된 내용에 상상적으로 참여하도록 유인하는 효과를 가지게 했다. 끝으로 묘사의 요체나 정곡만을 가려 서술하는 특징을 가진다. 그 대신 독단적인 문장이 우세하다. 그리고 이광수까지만 해도 '더라'체 종결 어미가 있어 구투의 문장을 습용한데 반하여, 김동인은 좀 더 신선한 종결어미로 바꾸었다. 그만큼 과거형, 미래형을 밝게 구분해 썼다는 말도 포함된다. 즉 '했다', '한다', '…하려 합니다' 등을 명백히 구분하였다. 또 인칭 대명사 '그 '를 쓴 것도 인정된다. 특히 그의 묘사의 사실성 - 더러는 과장까지 포함한 세심한 묘사도 그 문장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⑵ 경향상의 다양성 - 1920년대에서 1930년대의 김동인의 작품을 나열해 보면, 아주 상반되는 각종의 경향들이 발견된다. '감자 '나 '명문'에서는 자연주의를, '배따라기'나 '광화사', '광염소나타' 등에서는 탐미주의를 '붉은 산'에서는 민족주의적인 경향을 볼 수 있다.
⑶ 형식의 특이성 - 소설의 경우, 액자식 구조로 된 것이 많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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