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아폴론적 음악과 디노이소스적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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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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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중시한 니체의 음악미학
2. 니체의 음악미학과 현대 대중음악에서의 의의
(1)니체의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2)니체의 음악과 언어의 관계에 대한 논의
(3)대중음악을 통해 알아본 니체 음악미학의 한계
3. 현대 대중음악을 통해 바라본 니체의 음악미학의 재해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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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오니소스적 음악을 중시한 니체의 음악미학
니체는 철학자 중에서도 음악에 관심이 매우 깊은 철학자였다. 이런 관심은 그의 철학 중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에서도 볼 수 있다. 그의 음악에 대한 논의는 음악미학 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그는 예술의 본질을 <그리스 비극>에서 가져왔는데, 예술을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두가지로 구분하였다. 아폴론적 예술에는 조형예술(조각)과 서사문학이 속하며, 디오니소스적 예술에는 비조형적 예술인 음악과 서정문학이 속한다. 니체는 아폴론적 음악은 그 자체로 모순이며 디오니소스적 음악이야 말로 아폴론적 음악보다 한 차원 높은 진정한 음악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니체는 음악에서 언어적 역할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필자는 이러한 니체의 음악미학이 현대 대중음악을 설명하는데 어떠한 한계가 있는지, 또 어떻게 재해석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 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먼저 니체의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에 관한 음악미학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로 인한 니체의 음악과 언어의 관계에 대한 논의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니체의 음악미학이 현대 대중음악에서 어떠한 한계점을 가지는지 알아보고, 니체의 음악미학이 현대 대중음악에 어떠한 의의가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2. 니체의 음악미학과 현대 대중음악에서의 의의
(1) 니체의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 예술
다른 철학자들과는 다르게 어린시절부터 작곡을 하였고 많은 음악가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도 많았다. 이러한 배경 때문인지 서론에서 이야기했듯이 니체는 예술에 많은 관심이 있었고 그중에서도 음악에 깊은 관심이 있었다. 그의 철학에서도 음악은 높은 비중을 차한다. 그의 논의들은 음악미학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누구보다 음악의 본질에 대해 생각했던 철학자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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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희숙, 『철학 속의 음악』, 심설당, 2009.
홍정수/오희숙, 『음악미학』음악세계 1999.
Nietzsche, 『비극의 탄생』, 정동호 역, 책세상, 2005.
Nietzsche, 『우상의 황혼』(해제), 백승영,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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