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 헬스 20 요약 및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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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본문내용
예전 대중매체에서는 100살 넘는 어르신 혹은 장수마을을 소개하면서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었다. 이들의 장수비결 같은 생활 습관이나 음식을 소개하면서 시청자는 수명 연장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따라하면서 한편으로는 소수의 사람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생명과학 분야의 놀라운 속도의 발달은 100세 시대가 더 이상 꿈이 아니라는걸 실감 시켜주고 있다. 바이오텍 줄기세포, 유전자 백신뿐만 아니라 여러 건강증진을 위한 장비들의 발달은 인간의 우명 연장에 큰 도움을 주고 있고 사람들은 대중매체에 의지하기 보다는 더욱 적극적으로 자신의 건강을 정보를 챙기려하고 있다. 바이오 나노 IT같은 여러 분야가 서로 융합하면서 생명연장과 건강증진은 인간이 더욱 건강에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되고 있다. 거기다 베이비 붐 세대들은 그전 세대보다 더욱 만성질환같은 건강문제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고있고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을 이용하여 자신의 질병을 관리하고있다. 정부 또한 지속되는 저출산 문제와 노동인력의 고령화를 대비하여 적극적인 국민 건강증진 정책을 펴나가고 있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적극적인 건강관리와 관심은 헬스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이어지고 있다. 헬스커뮤니케이션 이란 다양한 산업과 학문의 복합적인 연계 및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로 인하여 단순 명료하게 정의할 수는 없다. 다만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한 요소로 보고 그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헬스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하는 다양한 주체를 보면 크게 의료기관(병원, 약국, 보험사), 오디언스(환자, 가족등 소비자), 정부기관(국회, 정부등), 미디어(TV, 신문, 전문잡지)등이 있으며 심리학, 인류학, 사회학 같은 다양한 학문 분야의 영향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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