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미의 주관주의 객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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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
특정예술이론에서의 객관주의의 채택
2. 중세
3. 르네상스
4. 바로크 시대
1. 블롱델의 전통적인 견해
2. 뻬로의 급진적 견해
3. 브리쇠의 뻬로 비판
5. 계몽주의
6. 어지러운 논쟁
본문내용
1. 고대

미적 주관성의 문제는 주로 철학자들의 문제이다. 초기 철학에서는 피타고라스 학파가 미의 객관성을 증명하려고 노력했던 반면, 소피스트들은 주관주의 이론을 창시했다.

피타고라스 학파는 사물의 속성에 미를 구성하는 속성이 있다고 했으며, 그것은 조화이다. 조화는 질서에서, 질서는 비례에서, 비례는 척도에서, 척도는 수에서 나온다. 조화, 비례, 수 등은 미의 객관적 토대들이다. 피타고라스 학파의 미학은 우주중심적이다. 우주의 미는 인간이 만든 모든 미의 척도인 것이다.

이와 반대로 소피스트들의 철학은 인간중심적이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다"라고 말한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인간이 참된 것과 선한 것의 척도인 이상 인간은 미의 척도이기도 한 것이다. 에피가로모스는 "개는 개를 가장 아름답다고 여긴다. 마찬가지로 소는 소를, 당나귀는 당나귀를, 돼지는 돼지를 가장 아름답게 여긴다"고 쓰고 있다. 고르기아스는 여기에 극도로 환영주의적인 형식을 부여했다. 극단적 미적 주관주의가 이미 BC 5세기에 주장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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