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개관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방법
4. 교육사적 의의
5. Herbart 교육 사상의 장점
6. Herbart 교육 사상의 단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헤르바르트 교육학의 개관
1) 헤르바르트는 윤리학과 심리학을 기초로 하여 하나의 독립된 학문으로서의 과학적 교육학을 수립하고자 함
2) 그는 윤리학에서 교육의 목적을 구하고, 심리학에서 교육방법의 원리를 구하고자 하였다.

2. 교육의 목적
1) 교육의 궁극적 목적 - 도덕적 품성의 도야 : 그에 의하면 덕성은 인간이 갖추어야 할 최고의 가치이다. 그래서 그는 아동에게 선을 선택하고 악을 버릴 수 있도록 깨닫게 해 주는 도덕적 품성의 도야를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2) 교육의 직접적 목적 - ‘오도념’의 교육
* 헤르바르트는 덕은 내적인 자유를 의미하며, 내적인 자유의 핵심은 의지라고 보았다.
* 의지란 생각의 결과이기 때문에 덕의 중심인 의지를 교육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교육해야한다고 보았다.
* 의지를 결정하는 다섯 가지의 생각의 체제를 오도념(五道念)이라고 부르고, 이들을 기르는 것을 교육의 직접적 목적으로 여겼다.
3) 헤르바르트의 오도념(五道念) : 인간의 덕성을 함양하는 다섯 가지 개념
- 헤르바르트는 이상의 다섯 가지 기본이념이 서로 결합하여 실현되는 성질이 도덕적 품성이라고 보았으며, 이를 육성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서양 철학사, 헤르바르트의 교수이론
www.naver.com www.yahoo.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