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 재판의 전제성의 판단주체 및 판단범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법원

2. 헌재
1) 헌가 (논의) 헌법 107①, 헌재 41
2) 헌마 헌재 68 ① (논외) / 헌바 헌재 68 ② (논의)


II. 본론

1. 서
1) 구체적 규범통제
① 보충성(독일과 비교) ② 대세적 일반효
2)전제성의 개념

2. 주체
1) 제청할 수 있는 법원
2) 법원에게 합헌판단권이 있는가에 관한 논의
① 긍정설 ②부정설
3) 법원이 어떤 경우에 법률의 위헌 여부에 관한 심판제청을 할 수 있는가
4) 재판의 전제성의 판단- 원칙: 법원의 견해 존중
5) 재판의 전제성의 판단- 예외
① 법원의 견해가 명백히 유지될 수 없는 경우
②헌법적 선결문제의 경우
6) 재판의 전제성의 판단주체에 관한 학설대립
소극설 적극설 (광의설) 결론

3. 범위
1) 전제성의 범위
헌법재판소 대법원
2) 전제성의 예외 -심판 대상의 확장 또는 축소 및 변경
①확장 ② 축소 ③ 변경
3) 전제성의 예외 중 특별 문제
① 폐지된 법률 ② 행정처분


III. 결론 -개정방안

1. 재판의 전제성판단 주체와 관련된 규정- 헌법재판소법 41조에 대한 개정방안
1) 개정의 필요성
2) 개정안
①제청각하사유의 명문화 문제
②재판의 전제성의 개념의 명확화 문제

2. 재판의 전제성 판단 범위와 관련된 규정- 헌법재판소법 45조에 대한 개정방안
1) 개정의 필요성
2) 개정안
① 직권에 의한 확대 ② 직권에 의한 축소
본문내용
1. 법원
법원에게는 헌법에 근거하여 판단할 수 있는 권한은 명령*규칙의 헌법위헌심사권과 위헌법률심판제청권이 있다. 먼저 명령*규칙에 대한 헌법위반심사권은 앞서 6조가 발표하였고 전제성의 문제가 되지 않으니 논외로 하고 법원의 위헌법률심판제청권은 아래 2.헌재에서 논하기로 한다.

2. 헌재
1) 헌가 (논의) 헌법 107①, 헌재 41
구체적 규범통제에 있어서 법원이 헌법재판소에 어떤 법률의 위헌여부심판을 제청하기 위해서는 그 법률의 위헌여부가 재판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 즉 재판의 전제성이 법원의 제청의 적법요건이 된다. 우리 헌법이 제107조 제1항에서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는 여부가 재판의 전제가 된 경우에는 법원은 헌법재판소에 제청하도록 규정한 것이나, 이에 따라 헌법재판소법 제41조 제1항에서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는 여부가 재판의 전제가 된 때에는 해당 사건을 담당하는 법원은 직권 또는 당사자의 신청에 의한 결정으로 헌법재판소에 위헌여부의 심판을 제청한다고 규정한 것은, 모두 재판의 전제성이 위헌제청의 요건임을 명시한 것이다.

2) 헌마 헌재 68 ① (논외) / 헌바 헌재 68 ② (논의)
헌법재판소법 제 68조 1항은 개인적 권리구제이니 재판의 전제성은 논의되지 않는다. 하지만, 헌법재판소법 제68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이른바 위헌소원의 경우에도 그 적법요건으로 헌법소원의 대상이 된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는 여부가 재판의 전제가 되어 있을 것이 필요할 것인가? 그 위헌소원은 법원에 계속된 소송의 당사자에게도 법률에 대한 위헌심판의 기회를 특별히 부여한 것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서 그 본질은 위헌법률심판과 다를 바 없으므로 재판의 전제성을 요건으로 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1) 구체적 규범통제
① 보충성(독일과 비교)
구체적 규범통제절차에서 헌법재판소는 구체적으로 계속된 재판에 필요한 때, 그리고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규범을 심사하는 것이 원칙이다. 헌법재판소의 위헌법률심판절차는 단일한 일체로서의 쟁송절차 내에서 하나의 부분을 이루는 중간절차이며, 법원의 소송절차와 마찬가지로 위헌법률심판절차도 일차적으로는 구체적 사건에 대한 재판을 위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법의 판례
  • 판단하는 재판이며, 판 결 결정 명령의 형식으로 민사소송법에 따라 행한다. 가정법원에서는판결과 심판이라는 방법 에 의한 재판이 인정되고 있다. ③ 행정재판은 행정청의 공권력 행사에 대한 불복에 관한 재판이며, 행정소송법이 정한 바에 의한다.2) 광의의 재판국제재판과 국내재판 중 협의의 재판 외의 여러 재판이 포함된다. 즉, 헌법재판소의 법률에 대한 위헌여부심판, 탄핵심판, 정당해산심판,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쟁의심판,

  • [행정] 행정소송법 개정시안― 항고소송의 대상적격을 중심으로
  • I. 머리말1. 행정소송법 개정시안의 의미행정소송법은 행정소송절차를 규정하는 법률이다. 행정소송제도는 행정청의 공권력 행사에 대한 불복 및 기타 행정법상의 법률관계에 대한 분쟁에 대하여 법원의 사법적 판단을 구하는 행정쟁송절차를 말한다. 행정소송제도는 권리구제와 함께 행정통제의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법치행정을 확보하고 헌법상 법치주의원리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결국 행정소송법은 행정소송제도를 규정함으로써, 법치행

  • 헌법연습사례 레포트
  • 재판의 전제성 요건을 인정하고 있다. 이 사건 법률조항이 위헌으로 판단될 경우 학교법인의 행정소송 제소기간과 관련해서는 ‘Ⅵ. 결정주문 형태의 문제’ 부분에서 상술한다. Ⅲ. 학교법인과 사립학교 교원의 법률관계 및 징계 등 불리한 처분의 법적성격 교원지위법 제10조 제3항이 헌법에 위반되는지 여부를 판단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학교법인과 사립학교 교원의 법률관계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전제로 교원지위법상의 재심절차와

  • [헌법사례] 로또복권 사건(2004헌마440, 2005헌바92)
  • 및 안정과 적정한 소득의 분배를 유지하고, 시장의 지배와 경제력의 남용을 방지하며, 경제주체간의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이루는 등 실질적 시장경제질서를 이루기 위하여 시장경제에 대한 규제와 조정을 할 수 있는바(제119조 제2항), 다만 국가의 이러한 개입은 위와 같은 목적에 부합하여야 하고 필요최소한의 범위 내로 제한되어야 하는 등 헌법상 원칙이 준수되어야 한다(제23조 제3항, 제37조 제2항).계약의 사법상 효력을 제한 또는 변경하

  • 공무원 퇴출제도
  • 및 수용관계, 공무원관계, 병역관계 등 일정한 행정분야에서 공법상의 특별원인에 의해 성립하는 국가와 시민간의 특수한 권력관계를 말한다. 이는 특별한 법률원인에 의해 성립되며 일정한 행정목적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 일방이 상대방을 포괄적으로 지배하고 상대방은 이에 복종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관계로 보아 법치주의 또는 법률적합성의 원칙이 배제되는 관계를 말한다. 일반권력관계는 행정주체와 객체인 일반국민과의 관계로서 국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