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가 학습과 기억에 미치는 영향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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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Material and method
3. Result
4. Discussion
5. Conclusion
6. References
본문내용

Abstract
당뇨병은 신체 전반에 광범위한 부정적 영향을 주는 현대의 흔한 질병이다. 신장, 맥관계, 망막 등 대표적인 합병증 호발 장소 외에도 여러 질병에 당뇨가 관여하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이 실험은 당뇨가 뇌에 작용하여 기억과 학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으로 시작하였다. 인슐린 분비세포를 파괴하여 당뇨를 유발하는 streptozotocin을 쥐에 투여하여 Morris water maze로 학습이 반복될수록 공간적인 기억능력이 얼마나 향상하는지 알아보았고, 고농도의 글루코스를 투여하여 혈당 자체가 기억과 학습에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도 알아보았다. 그 결과, streptozotocin으로 당뇨병에 걸린 쥐는 대조군에 비해 전혀 학습하지 못하는 양상을 보였고, 글루코스를 투여한 쥐는 대조군과 비교하여 눈에 띄는 학습 능력을 보였다. 이는 글루코스가 혈중에 단기적으로 높을 때에는 에너지원으로 작용하여 고난이도의 학습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장기적인 고혈당으로 당뇨병이 유발되었을 때에는 뇌는 물론 신체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습능력이 현저히 떨어진 것으로 분석하였다.

1. Introduction
당뇨는 글루코스의 농도에 영향을 주어 우리 몸의 대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비정상적인 글루코스 농도는 여러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당뇨망막변증(retinopathy), 심혈관계 합병증(cardiovascular complication), 신경장애(neuropathy) 같은 질병 뿐만 아니라 기억과 학습에 관련하여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과도 관련이 있다[1]. 우리는 실험을 통하여 비정상적인 글루코스 농도가 공간기억을 관장하는 해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고자 했다. 단기적인 글루코스 농도의 증가와, streptozotocin으로 야기된 장기적이고 비정상적인 글루코스 농도가 기억과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streptozotocin으로 부터 유발된 당뇨가 어떠한 기작으로 기억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지 해석해보고자 하였다.

2. Material and method

2.1 실험 동물

시험에 사용한 동물은 체중 30g내외의 흰쥐로, 15마리를 공급받아 3시간 동안 실온에서 굶긴 후 실험에 사용하였다. 각 cage 당 대조군(A) 5마리, 글루코스를 투여할 실험군B, streptozotocin을 투여할 실험군C 를 각각 5마리를 넣어 두었으며, 물과 사료를 자유로이 섭취하도록 하였다.
2.2 복강 주사
실험군C에 streptozotocin 3mg을 1mL의 0.005M Na-Citrate buffer(pH 4.5) 에 녹여 100mg/kg bw으로 복강주사 하였고 대조군A의 경우 동량의 Na-Citrate buffer를 복강주사하였다.[2] 실험군B에는 글루코스 6g을 10ml 0.15M NaCl solution 에 녹여 2g/kg mw으로 복강주사하였다.[3]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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