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사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본문내용
'유치원 교사의 사명과 역할'이란 유치원 교사가 맡아서 해야 할 일을 말한다. '사명'과 '역할'은 비슷한 뜻을 가진 말로서 사명은 하늘이 그 일을 맡겨준 것이라는 마음으로 맡은 일을 생각하는 것을 말하고, 역할은 어떤 직업이나 직위, 직분에 맡겨진 일을 말한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사명과 역할을 다른 것으로 생각하지 말고 유치원 교사의 역할을 하늘이 맡겨준 일이라는 느낌으로 생각하여 사명감을 가진 유치원 교사가 맡아서 해야 할 일을 몇 가지 제시하고자 한다.

<유치원 교사의 사명>

* 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라도록 해야 한다.

유아의 건강과 안전은 일차적으로 부모가 책임을 가진 일이다. 그러나 유치원 교사는 최초로 부모나 가족이 아닌 사람으로서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사명감을 가지고 도와주어야 한다. 그것은 유아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일이 된다. 유치원 교사의 사명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유아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먼저 유아들의 모습을 하나하나 파악하여 건강에 대한 확인을 하고 관심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그보다 중요한 일은 안전에 대한 일이다. 교통 안전, 놀이 기구 사용에 대한 안전, 실내 생활에 대한 안전 등에 대한 하나하나 장면을 보이며 지도해야 한다. 특히, 유아기는 사물에 대하 지각과 운동 기능이 성인과는 매우 다르다. 우선 그들은 성인이 하는 대로 모방하며 활동한다. 건너는 길이 아닌 한길을 부모가 건너는 것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또, 신호등에 파란불이 오면 차가 자동적으로 서는 것으로 알고 있다. 신호등에 파란불이 오더라도 금방 뛰어나가지 말고 다른 사람이 건널 때 함께 건너도록 해야 한다.

* 유아의 정서 안정과 사회성의 지도에 힘써야 한다.

사람은 무엇을 알려는 지각과 느끼는 감정의 두 측면이 있다. 어느 것이 먼저인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유아나 노인에게 지각보다 감정이 더 오래 남아 있는 현상을 볼 수 있다. 감정은 이와 같이 소중한 데도 우리는 곧장 지각의 계발에 극성을 부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 2023년 유치원교사 자기소개서 합격샘플 + 이력서양식(유치원교사자기소개서 보육교사 취업 자소서/유치원교사자기소개서 유치원교사자기소개서)
  • 유치원교사라는 직업은 아이들에게 동기부여와 인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아주 중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아교육학을 전공하고, 실무에서 경험을 쌓으며 더욱 효과적인 학습법과 노하우를 체득해왔습니다. 무한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을 가르치고 대화하는 것은 스스로를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이며 기쁨이었습니다. 정확한 목표를 설정해서 습관화하는 방법과 심리적인 장벽을 제거해서 영어가 쉽고 생활 속에 스며들도록 도울 것입니다.

  • [교육학]자기장학
  • 유치원 교사의 자기장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자기장학을 내실 있게 정착시킬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Ⅱ. 본 론 A.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과 활성화 방안1. 현장의 자기장학 현황선행연구에 따르면 유치원 교사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학 방법은 자기 장학으로 공립유치원교사, 대졸인 교사, 유치원 규모가 작은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일수록 많이 선호하였다. 특히 교사들은 교수․학습 활동 및 평가, 유아의 생활지도 측면에서

  •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사명 및 자질
  • 1. 유치원 교사의 사명과 역할 2. 유치원 교사의 사명1) 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라도록 해야 한다. 2) 유아의 정서 안정과 사회성의 지도에 힘써야 한다. 3) 기본 생활 습관의 지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4) 언어의 듣기와 말하기 등 표현 능력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5) 사회, 자연 현상에 관심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6) 지적 호기심을 키워 창의력을 계발해야 한다. 3. 교사의 자질 1) 개인적인 자질 2) 전문적 자질 (1) 지적 전문성 (2) 유아교육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사의 개념1) 정의2) 특성 3) 역할2.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1) 사명2) 자질(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5) 의사소통 능력과 인격적 감화력3) 역량(1) 교육목표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유치원 교육과정의 배경, 사상 그리고 어린이상1) 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역사2)이화유치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3)유치원 원장님의 사명4)유치원 원가5)이화여대부속 어린이집의 원훈6)정리2. 이화여대부속유치원의 교육목표 및 교육이념1) 경영관 2)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의 교육 이념 및 목표3. 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 구성 1) 생활주제(단원)중심 교육과정 2) 교육원리3) 교육내용 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5) 교사의 역할 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