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유아교육] 현대사회와 전자매체 - 아동과 텔레비젼 환경, 아동기 텔레비전 중독증, 아동과 텔레비전의 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아동과 텔레비전 환경
1) 텔레비전의 긍정적인 측면
2) 텔레비전의 부정적인 측면
2. 아동기 텔레비전 중독증
1) TV 중독에 관한 이론적 접근
(1) 도피이론
(2) 스트레스 감소라는 측면에서 보는 견해
(3) 사회부적응이론
(4) 자극이론
2) TV 중독증 아동의 성향
3) TV 중독의 예방
3. 아동과 텔레비전의 폭력
1) TV 폭력의 영향에 관한 이론적 접근
(1) 사회학습이론
(2) 정화이론
(3) 텔레비전 폭력과 감각
(4) 폭력물과 아동 개개인의 심리적인 성향
(4) 텔레비전의 바람직한 활용방안
2) TV를 활용하는 바람직한 방향
(1) 비판적인 TV 시청
(2) 부모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아동과 텔레비전 환경
a. 현대사회의 아동은 태어나서부터 텔레비전에 노출되고, 빛을 감지하기 시작하면서 텔레비전을 알아볼 수 있게 됨
b. 첫돌이 되기 전에 하루에 1시간 반 정도 TV를 시청하게 되고, 대부분의 유아들은 3세 정도가 되면, TV 시청습관이 형성됨
c. TNS 미디어 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TV 시청시간은 주중 3시간 13분, 토요일 3시간 54분, 일요일 4시간 23분이며, 4~9세 남아는 2시간 45분, 여아는 2시간 53분 시청하고, 65~69세 할아버지는 하루 평균 7시간 15분으로 가장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보고됨. 그러나 최근 인터넷 사용의 증가로 TV시청시간이 감소추세임
※ 어린이들이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동기
① 시간을 보내기 위해 시청한다 : 습관적으로나 시간을 메꾸기 위해 시청하게 되는데, 뉴스보다는 코미디나 가벼운 오락물을 시청
② 학습을 위해 시청한다 :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거나 학교에서 못 배운 것들을 배우고, 문제해결을 위해서 시청
③ 친구를 얻기 위해 시청한다 : 외동이의 증가로 형제, 자매가 없는 경우가 많아 TV를 친구삼음
④ 보육용으로 시청한다 : 방송이 되지 않는 낮시간에는 비디오 테이프를 틀어 놓고, 방송이 되고 있는 시간에는 방송을 틀어 놓고 어린이들을 조용하게 만드는 일을 흔히 볼 수 있음
⑤ 현실도피를 위해 시청한다 : 부모의 심한 요구나 무겁고 불편한 집안 분위기로부터 도피, 학교에서의 불행한 경험으로부터의 해방을 위해 텔레비전을 시청
- 참고문헌
-
조복희, 곽혜경 외 저,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2014
이사라, 이주연 외 저, 현대사회와 아동발달, 청목출판사 2009
김순옥, 박은주 외 저, 아동복지론, 동문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