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소설에서 허구개념의 성립 - 소설 텍스트의 허구성 및 소설의 독서과정과 허구성의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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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설 텍스트의 허구성

2. 소설의 독서과정과 허구성의 인식
본문내용
1. 소설 텍스트의 허구성

소설과 연관된 허구개념은 언어와 사물의 관계를 다시 고려하게 한다. 이는 표현, 재현, 표상 등이 문제와 연관되는 사항이 되기도 한다. 원론적으로 따지자면, 老子의 일절 “名可名 非常名 道可道 非常道”라는 데서 언어와 진리, 표현과 실재 사이의 관계가 정합적일 수 없음은 이미 설파된 것이라 할 수도 있다. 또한 허구와 사실이 맞물려 돌아가면서 서로를 지지하고 있다는 생각은 장자의 “胡蝶夢”에 명백히 드러나 있다. 허구의 문제를 제대로 논의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언어적 인식과 그 서술의 문제를 양식 차원과 수행의 차원에서 검토하도록 논의의 구조를 다시 짜야 한다.
원론적인 논의에 앞서 통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소설이 곧 허구라는 등식은 통념이 되었다는 지적은 올바르다. 그러한 용어법은 영어권의 관행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허구라는 용어는 영어의 픽션(fiction)을 옮긴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소설의 허구성을 두드러지게 지적하는 용어법이 일반화되면서, 소설이라는 장르를 그렇게 부른다면 이는 잘못이라 하기 어렵다. 그러나 이를 수용하는 편에 문제가 있다고 보아야 할 것 같다. 하나는 우리 문학의 전통을 고려하지 않은 채 그러한 용어를 가감없이 수용한 수용태도이고, 다른 하나는 그런 용어를 지시의미론적으로 해석하는 해석의 관행이다.
문학의 경우, 특히 소설 등을 비롯한 서사의 경우 ‘허구’를 지시의미론적으로 받아들인다면 논리의 한계는 아주 분명하다. 이는 텍스트의 복합성과 그 텍스트를 수용하는 주체의 의식의 복합성에 기인하는 점이다. 소설 텍스트의 수용자는 사실세계[실제세계]에 근거를 두고 텍스트를 받아들인다. 그러나 그의 의식은 그 자체로 내적 논리를 가지기 때문에 실재와 의식 사이의 일치를 얻어낼 수 없고, 따라서 텍스트에 나타나는 실재와 의식상의 실재[리얼리티]를 동일한 방법으로 설명할 수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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