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의 학교경영 환경의 변화 - 변화와 요구(패러다임의 전환), 변화의 초점(학교의 재구조화), 미래사회의 학교교육과 학교경영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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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변화와 요구: 패러다임의 전환

2. 변화의 초점: 학교의 재구조화

3. 미래사회의 학교교육과 학교경영의 과제

본문내용
우리는 거대한 시대 변화의 흐름의 한 가운데 서 있다. 이제 우리는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역할을 담당해야 할 새로운 교장과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하며, 교장과 교사들이 이전과 다른 업그레이드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학교체제가 새롭게 변화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은 변화에 대한 요구는 학교경영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요구한다. 시대에 적합한 학교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통적인 학교경영의 모습으로부터 벗어나서 새로운 학교경영의 모형을 찾아야 할 필요에 직면하고 있다.
학교경영환경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는 다양한 접근이 있을 수 있다. 여기에서는 논리적으로 구성된 다음과 같은 주제를 중심으로 학교경영 환경의 변화를 전망한다. 즉 미래사회의 교육의 성격 변화, 변화의 단위로서의 학교, 그리고 네트워크 시대의 미래지향적 학교경영의 변화에 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1. 변화와 요구: 패러다임의 전환

The Futurist誌의 편집자인 데이빗 피어스 스나이더는 세계를 변화시키는 메타 트랜드(추세)로서 근대적 문화의 가치의 출현(cultural modernization), 전통적 관계성의 붕괴(universal connectivity), 투명한 거래적 관계(transactional tranparency), 경제적 세계화(economic globalization), 사회적 적응의 보편화(social adaptation)등의 5 가지 추세를 제시하고 있다(Snyder, 2004: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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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01.17 07: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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