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대사 독후감] 조너선 D스펜스의 `천안문`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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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문’이라고 하면 단순히 중국에 간다면 가봐야 하는 장소라고 여기기 십상이다. 때문에 몇몇 사람들은 천안문을 가벼운 시선으로 바라보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실상 천안문에 대해서 깊게 알게 된다면 그들의 시선 또한 180도 변화하게 될 것이다. 천안문에는 중국 지식인들의 혁명 정신, 삶에 대한 열정이 고스란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천안문이라는 이름에는 천국의 평화의 문이라는 의미가 있다. 하지만 본디 이름의 의미와는 다르게 천안문은 근대 중국을 거치면서 때로는 일본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상징으로, 때로는 권력자에게 저항하는 민중들의 함성으로 뒤덮였다. 나는 이 책 ‘천안문’을 접하기 전까지는 천안문에 대한 특별한 생각이 없었다. 역사적인 사건들에 대한 것들도 그다지 관심이 없었다. 단순히 유명하니까 중국에 간다면 가봐야지 하는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천안문’을 접함으로 천안문이 얼마나 중요한 사회적인 의미를 지니는지 알게 되었고 중국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장소임을 알게 되었다.
누가 중국에 있는 인물에 대해 말을 해보라고 한다면 아마 우리는 마오쩌뚱, 쑨원, 장제스, 덩샤오핑 같은 중국에 있어서의 대표적인 인물들을 떠올릴 것이다. 이들에 대한 삶과 행적에 대해서는 이미 많이 연구가 되어 있고 관련된 자료들 또한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세계적으로도 평가가 많이 되어 있고 적지 않은 관심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하지만 ‘천안문’에 나오는 인물들인 캉유웨이, 량치차오, 루쉰, 추진, 취추바이, 원이둬, 라오서, 딩링… 이라는 인물에 대해서는 어떨까?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생소한 이름들일 것이다. 중국의 역사 속에서 마오쩌뚱, 쑨원 같은 굵직굵직한 인물들이 큰 영향력을 미친 것은 사실이지만 ‘천안문’에 나오는 수많은 인물들 또한 중국에 역사에 있어서 사회를 변화시킨, 이념을 위해 싸우는 중국의 역사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들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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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너선 D. 스펜서 저. 정영무 역. 『천안문』. 이산 출판사. 1992.02.27.
조경란 . 『시대를 잘 만난 사상만큼 위대한 것은 없다』. 삼인. 2003.
김학관 . 『손중산과 근대중국』. 집문당. 2004.
이종민 . 『근대 중국의 문학적 사유 읽기』. 소명출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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