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운동영역의 이론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본문내용
1.1.1.1. 1) 신체운동영역과 영유아 발달
1.1.1. 인간의 발달단계인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의 성장과정을 거치면서 발달초기인
1.1.2. 영유아기에는 신체와 운동능력이 급속도로 발달하는 시기일 뿐 아니라 평형성, 협응, 유연성, 리듬감, 대소근육 등의 기본운동능력을 습득하는 결정적 시기이다.
1.1.3. 영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생명유지를 위한 본능적인 움직임과 움직이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하면서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수단으로 감각능력을 이용한다. 초기 신체 움직임의 성공적인 경험은 이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감각운동이 발달하여 환경을 탐색하고 조정해 나가는 중요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1.1.4. 유아기는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대소근육의 발달 및 협응을 통해 일상생활에 활용할 능력을 기르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움직이면서 일상생활을 의미 있게 만든다. 영유아기에 경험하는 신체활동의 경험과 질은 후에 아동기, 청소년기에 운동수행능력의 기초가 된다.
1.1.5. 영유아기의 다양한 감각 운동 경험은 인지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유아들이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는 경험은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창의적 동작표현을 위한 요구를 증진시키기도 한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과 보육1 레포트
  •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부모는 서두르지 말고 아이의 속도에 맞추어 서서히 진행하여야 하고, 안전한 환경에 다양한 사물과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또한 집안에서 부모나 형제들과 관계를 맺기 어려워하는 아이를 서둘러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보내게 되면 친구들이나 선생님으로부터 더 큰 상처를 받고서 아예 세상을 향한 마음의 문을 닫아 버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5)사회복지실천에의 관심영역신체적 발달의 관심영역 영양 불균

  • 프로젝트 스펙트럼
  • 영역이 일단 규정되면, 교사는 개인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이 정보를 사용한다. 프로젝트 스펙트럼 접근법은 David Feldman 과 Howard Gardenr의 이론적인 작업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마음의 틀: 다중 지능의 이론」에서 가드너는 한 가지의 능력만을 측정하는 고전적인 지능 검사 방법에 도전장을 냈다. 그는 인간에게는 최소한 7가지의 독립적인 지능ㅡ언어적, 논리ㅡ수학적, 음악적, 공간적, 신체ㅡ운동적, 대인간, 그리고 개인 이해 지능이 존재한

  • 심리운동 PSYCHOMOTORIK
  • 운동 - 어디에나 잘 듣는 만병통치약?1. 심리운동의 발전과 경향2. 심리운동의 이론적 모델3. 자아개념과 정체성 - 심리운동의 핵심 개념4. 심리운동에 있어서 놀이의 의미5. 심리운동에서의 발달 진단6. 심리운동의 조건7. 심리운동 대상 및 활동범위8. 심리운동 현장 사례9. 참고문헌 ▶ 저자소개 레나테짐머/이숙정옮김 ▶ 내용소개 “심리운동이 바디워크(bodywork)와 비슷한 것인지 묻는다. 신체를 다루거나 매개로 하는 다양한 치료 영역 중 신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연간 학급 교육과정 편성
  • 신체 활동을 주된 교육 내용으로 하여, 신체 활동 그 자체를 위한 기능의 습득뿐만 아니라 그에 관한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태도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는 교과의 성격을 가진다. 초등 학교 체육은 아동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다양한 신체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 운동 능력과 체력을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둔다. 또, 건강한 생활을 영위 할 수 있는 지식의 습득과 운동에 즐겁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실천적 태도를 형성한다. 초등 학

  • 발도르프 교육 접근법
  • 기초로 한 인간의 내적 교육이라는 점에서, 교육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교사에게 근거제시를 명확하게 할 수 있게 한다. 발도르프교육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요즘 학교폭력이라든지, 청소년 비행문제가 점차 유아기 문제행동에서도 나타나는 사회문제로 종종 대두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영․유아기 교육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다는 점.발도르프 교육은 우리나라의 유치원에서 뿐 만 아니라 특히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