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운동영역의 이론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4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본문내용
-
1.1.1.1. 1) 신체운동영역과 영유아 발달
1.1.1. 인간의 발달단계인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의 성장과정을 거치면서 발달초기인
1.1.2. 영유아기에는 신체와 운동능력이 급속도로 발달하는 시기일 뿐 아니라 평형성, 협응, 유연성, 리듬감, 대소근육 등의 기본운동능력을 습득하는 결정적 시기이다.
1.1.3. 영아기는 태어날 때부터 생명유지를 위한 본능적인 움직임과 움직이고 싶어 하는 욕구를 충족하면서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수단으로 감각능력을 이용한다. 초기 신체 움직임의 성공적인 경험은 이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감각운동이 발달하여 환경을 탐색하고 조정해 나가는 중요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1.1.4. 유아기는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대소근육의 발달 및 협응을 통해 일상생활에 활용할 능력을 기르고,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움직이면서 일상생활을 의미 있게 만든다. 영유아기에 경험하는 신체활동의 경험과 질은 후에 아동기, 청소년기에 운동수행능력의 기초가 된다.
1.1.5. 영유아기의 다양한 감각 운동 경험은 인지발달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유아들이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이는 경험은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창의적 동작표현을 위한 요구를 증진시키기도 한다.
- 참고문헌
-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육과정 조복희 공저 참고사이트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