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교육에서 효과적인 발문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발문의 개념
2. 발문과 질문의 차이
3. 교사 발언의 여러 유형
4. 발문의 유형
5. 좋은 발문의 조건
6. 발문의 유의점
- 본문내용
-
1. 발문의 개념
교수 학습 활동은 교사와 학습자간의 질문과 응답으로 시작해서 질문과 응답으로 학습을 종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교사의 발문은 수업의 전 과정, 즉 도입에서부터 정리까지 크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물론 발문과 응답은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 교환적인 작용으로 교사만의 일방적인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교사보다 학습자들의 질문이 왕성할 때 학습 활동은 더욱 활기차고 학습의 성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는 입장에서 모르는 사람에게 던지는 물음을 질문이라고 볼 때 발문은 교사가 학생의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 던지는 문제 제기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발문은 주로 학습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학습자에게 어떠한 사고 활동이 일어났는가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즉 발문에 의해 학습자가 미처 의식하지 못하고 있던 것에 대하여 문제의식을 갖게 하거나 사고 활동 및 표현 활동을 유발, 촉구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문이란 학습자들의 사고 활동을 유발시키기 위한 문제 제기 또한 응답이 기대되는 진술로 지식, 신념, 논증, 정당화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2. 발문과 질문의 차이는?
학습자는 교사가 던지는 발문을 통하여 교과의 중요한 내용에 관하여 교사와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발문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지도교사가 의도적으로 교육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 학습자에게 던지는 질문으로서, 이 발문에는 반드시 의도성과 계획성 그리고 가치지향성이 내포되어 있어야 합니다.
- 참고문헌
-
교수학습방법이론의 실제 박 성익 교육과학사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이 정환 파란마음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김 진영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