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교육에서 효과적인 발문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1. 발문의 개념
2. 발문과 질문의 차이
3. 교사 발언의 여러 유형
4. 발문의 유형
5. 좋은 발문의 조건
6. 발문의 유의점

본문내용
1. 발문의 개념


교수 학습 활동은 교사와 학습자간의 질문과 응답으로 시작해서 질문과 응답으로 학습을 종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교사의 발문은 수업의 전 과정, 즉 도입에서부터 정리까지 크게 영향을 주게 됩니다. 물론 발문과 응답은 교사와 학습자간의 상호 교환적인 작용으로 교사만의 일방적인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오히려 교사보다 학습자들의 질문이 왕성할 때 학습 활동은 더욱 활기차고 학습의 성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는 입장에서 모르는 사람에게 던지는 물음을 질문이라고 볼 때 발문은 교사가 학생의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 던지는 문제 제기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발문은 주로 학습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학습자에게 어떠한 사고 활동이 일어났는가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즉 발문에 의해 학습자가 미처 의식하지 못하고 있던 것에 대하여 문제의식을 갖게 하거나 사고 활동 및 표현 활동을 유발, 촉구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문이란 학습자들의 사고 활동을 유발시키기 위한 문제 제기 또한 응답이 기대되는 진술로 지식, 신념, 논증, 정당화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2. 발문과 질문의 차이는?



학습자는 교사가 던지는 발문을 통하여 교과의 중요한 내용에 관하여 교사와 언어적 상호작용을 하게 됩니다. 발문은 교수․학습 과정에서 지도교사가 의도적으로 교육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 학습자에게 던지는 질문으로서, 이 발문에는 반드시 의도성과 계획성 그리고 가치지향성이 내포되어 있어야 합니다.

참고문헌
교수학습방법이론의 실제 박 성익 교육과학사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이 정환 파란마음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김 진영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슬기로운생활과(교육,수업)조사발표중심학습,협동학습, 슬기로운생활과(교육,수업)자기주도적학습,관찰중심학습, 슬기로운생활과교육 별화학습
  • 교육, 수업) 개별화학습개별화 학습법이란 개인의 특성인 지능, 실행력, 창의력, 인지능력, 가치, 태도, 흥미 등의 개인차를 최대한으로 존중하기 위한 학습 방법이다. 개별화 학습은 수업의 주도권이 누구에게 있느냐에 따라 교사 중심과 학습자 중심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교사 주도에 의한 개별 학습법은 교사에 의해 학급 편성이 이루어지며, 학습 내용과 방향의 제시, 학습방법의 선정 등에 있어서 학습자는 처음부터 피동적인 위치에 놓여 있다가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제,유아요리교육사례,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인지적유연성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전망,제언
  • 교육의 실천적 접근방법으로, 목표중심 시나리오의 경우에는 성인교육의 접근방법으로 활용될 때 매우 효과적일 것이다. 구성주의 방식으로 교육하고자 하는 교사는 아동의 머릿속으로 뛰어 들어가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선개념을 알고 그들의 수준에 맞게 개념을 구성 또는 재구성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교사는 아동들의 대화를 도와주기 자료를 제공하며 발문을 하고 소외되는 아동이 없도록 배려해야 한다. 또한 사실적 지식으로 텅 빈 아동

  • 탐구수업모형 레포트
  • 1.탐구학습의 의미2.탐구학습의 등장배경3.탐구학습의 교수 원리4.탐구학습의 특징5.탐구학습모형(1)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듀이(Dewey): (2)Bruner의 발견학습: (3)마시알라스(Massialas) 탐구교수이론 가설 설정: 정의:  탐색: 증거 제시(정보 수집 및 처리):  일반화:6.탐구학습모형의 장-단점(1) 장점(2) 단점7.탐구학습모형의 적용 시 주의점과 교사의 역할(1)적용가능한 주제:(2)적용상의 유의점 (3)탐구학습모형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초등학교 국어 6학년 넷째 마당 문제와 해결
  •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바꿀 수 있을까요?▣ 차시 예고 ◦다음 시간에 공부할 내용을 알아본다. T: 다음 시간에는 이번 시간에 토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S: 문제와 해결의 짜임으로 글을 써 보면 좋겠습니다. 8′5321☆판서를 하여 토의 중에 토의 절차와 방법을 지속적으로 인지하게 한다.☆사회자는 토의 할 때의 유의점을 모둠원들에게 상기시킨다. (주장과 근거 분명히 밝히기, 다른 사람의 말을 끝까지 듣기

  • 교사와 학생사이 - 그 넘을 수 없는 벽을 넘기 위해
  •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가 이다. 이 사소한 행동은 말 그대로 사소하지만, 그 결과는 상상 이상이다. 그리고 그 결과는 긍정적일 수 있지만, 많은 경우에 부정적이다. 이 책 전반에서 말하고 있는 많은 발화의 예들, 그리고 그 결과를 읽고 있으면 지금껏 잘 할거야 한마디로 요약되던 교육관이 얼마나 위험한 생각이었는지를 깨닫게 된다. 지금껏 나의 개인적인 교사상은 아동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교사 였다. 하지만 어떻게 해를 끼치지 않을지는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