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스 초기 사상과는 매우 다른 양상을 띤 피타고라스(Pythagoras, B.C. 569?~500?) 학파가 나타났다. 이 학파는 ‘만물의 근원은 수이다.’라는 명제에 이어서, 인식되어지는 모든 것은 수를 가졌고, 수 없이 우리는 아무것도 직관할 수도 인식할 수도 없다고 하면서, 사물의 불변적인 근원을 ‘수’라고 생각하였다.
피타고라스 학파의 수학* 피타고라스는 누구일까?정치가, 수학자, 철학자. 처음 사모스 섬에서 살다가, 사모스는 포류크라테스가 정적이었던 관계로 성년이 되어 이탈리아로 옮겨가서 크로톤 시에서 살았다. 이 당시(기원전 6세기 말) 이곳의 권력은 귀족계급의 손아귀에 있었다. 피타고라스는 질서에 관한 반동적인 학설을 제기하였는데, 이 질서란 말은 사회생활에 적용할 경우 귀족권력의 의지대로 해석되고 있었다. 그는 고대 그리스의 민주주의
1. 피타고라스와 피타고라스학파의 업적1-1. 피타고라스의 생애피타고라스(Pythagoras, B.C. 582?~497?)는 그리스 수학자, 철학자, 종교가로서 기원전 580년경에 에게해의 사모스(Samos)섬에서 태어났다. 일찍이 학문에 뜻을 두었던 피타고라스는 탈레스(Thales, B.C. 624?~546?)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많은 지식을 쌓았다. 그 뒤, 탈레스의 권고로 이집트에 유학하여 오랫동안을 그곳에서 학문연구를 하였다. 김용운, 김용국, 수학사 대전, 우성문화사, 1986고향에 돌아와
피타고라스학파․오르페우스교에 대한 크세노파네스의 비판 7Ⅳ. 결론 9참고문헌 10Ⅰ. 서 론그리스철학을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면 자연철학-소피스트철학-관념철학으로 간단하게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그리스철학은 오리엔트세계의 영향을 많이 받은 상태에서 출발하였다. 이는 오리엔
피타고라스 학파의 사람들에게는 경이적인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여졌 으며 파이(61.8%) 안에서 우주질서의 비밀을 느꼈다. 그들은 파이를 단순한 숫자로 생각하기 보다는 신성한 하나의 상징으로 인식했고 파이로 말미암아 숫자의 신비스러움에 대한 그들의 신뢰를 높여 주었다. 그러기에 그들은 황금분할의 비율이 내재된 오각형 별(그림 2)을 피타고라스 학파의 상징으로 삼고 자신의 특성을 보존하면서 전체의 더 큰 형태에 융화되는 황금분할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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