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료과학 - 금속복합재료 정리
재료의 중심은 제트 엔진용으로 고온재료와 항공기 골격재료가 되겠으나, 미국의 국방 예산의 격하로 최근에는 그 연구가 다소 제한을 받는다.입자상 MMC는 내연기관에 사용된다. 도요다는 디젤엔진 피스톤으로 Al에 알루미나 단섬유상을 사용하며 스즈끼는 엔진피스톤용 알루미늄에 Sic 위스커를 상요한다. 또한 혼다는 자동차 엔진블럭용으로 알루미늄에 탄소 또는 알루미나 장섬유를 사용한다. 이들의 사용으로 마찰계수를 줄이고 재료의 경도를 개
- 실험보고서 - 경도시험에 관한, 두금속의 탄성계수 비교
측정하고 다시 입력버튼을 누른다.⑪ 이때 화면에 지시되는 비커스 경도값은 내장된 컴퓨터가 계산하여 비커스경도값을 디지털로 표시해주는데 이것을 읽으면 된다.❷ Brinell Hardness tester와 Rockwell Hardness Tester의 원리와 측정방법을 각각 간단히 조사하라.Ι. Brinell Hardness tester1)Brinell Hardness tester원리⇒브리넬 경도는 1900년 스웨덴의 브리넬이 발표한 것으로 시험편에 담금질한 강철 볼을 압입하여 이에 대한 재료의 저항력을 측정한다. 이는 HB로 나타
- 신소재 화학이란
재료의 구성에 대해서 설명하라.복합재료는 강화재의 구조에 따라 섬유강화 복합재료(fibrous composite), 입자강화 복합재료(particulate composite)로 구분되고 강화하는 재료(matrix:기지재료)에 따라 고분자복합재료(polymer matrix composite), 금속복합재료(metal matrix composite), 세라믹복합재료(ceramic matrix composite)로 나누어진다. 이 중에서 섬유강화의 개념과 고분자기지재료를 조합한 섬유강화 고분자복합재료(fiber reinforced plastics:FRP)가 현대 복합재료의 중추적인 역
- 응력과 파손에 대해(설계자의 관점에서 실제재료를 보다)
재료의 기본속성이라고 할 수 있는 결합과 결함에 대해 알아보고 고찰할 것이며 강의실에서 정하중과 접촉하중에 비해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꼭 고려되어야할 대표적인 파손 즉, creep 과 fatigue 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알아볼 것이다.(필자가 생각하기에 동하중과 비접촉하중의 성격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여겨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지식들을 토대로 취성재료의 대표이자 여러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재료인 세라믹의 미세구
- [졸업논문][원자공학] 초고온가스로(VHTR) 재료설계 -고온배관용 Alloy 617 특성평가
재료를 찾기 위하여 기술적 측면, 사회.문화적측면, 경제,산업적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금속재료가 중성자에 조사되면 크리프, 스웰링, 성장등의 치수변화가 일어난다.특히 노심재는 치수안전성를 고려하여야 하고 구조재는 기계적 특성이 허용된 범위를 유지해야 된다.또한 냉각재는 내식성과 저방사화를 고려하여야 한다.신형원자로 후보 재료로는 페라이트/마르텐사이트강, 산화물분산강화강, 세라믹재료, NI-base 합금 등이 있고, 각각은 신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