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버지니아울프(Virginia Woolf)의 델러웨이부인(Dallaway)에 나타난 타인을 통한 관계적 자아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도스토예프스키 시학의 문제」에서 바흐친은 인간이라는 존재를 교류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즉, "인간에게는 독립된 내적 영역이 없다." 인간은 절대적으로 항상 주변부에 존재하는 것으로,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타인의 눈을 들여다보거나, 타인의 시선과 함께 볼 수 밖에 없다(287-288)는 것이다.
울프의 전 작품은 기본적으로 자아에 대한 이러한 기본 명제를 소설 속에 새로이 재현하는 방식을 모색한 일련의 시도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특히 「델러웨이 부인」은 자아를 다양한 관계의 꾸러미로 묘사한 점에서 그의 전 작품을 대변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셉티머스와의 관계를 통해 울프가 말하고자 한 인간의 내면, 관계적 자아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Ⅱ. 본론
이 작품의 서술구조는 시간과 공간의 두 영역으로 이루어져, 같은 시각에 공존하는 사람들의 다양한 의식을 서술하거나 한 인물의 의식 속으로 들어가 기억을 따라 사람과 사건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관계적 자아의 모습을 전달하고 있다. 소설속의 인물은 그와 관계되는 인물의 의식의 가장자리에서 등장한다. 새로운 인물이 소개될 때에도 다른 등장 인물들과 동시성을 띄고 같은 배경에서 나타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