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네시윌리엄즈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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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작품경향

Ⅱ.생애

Ⅲ.주요 작품
♣유리 동물원(The Glass Menagerie)
♣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 Streetcar Named Desire)
♣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Cat on a Hot Tin Roof)

Ⅳ.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작품경향
아서 밀러(Arthur Millier)와 함께 전후 미국 연극의 양대 산맥의 역할을 해 온 테네시 윌리엄즈는 비록 밀러와 같은 시기에 등장하여 활동했지만 밀러와는 많은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다. 뉴욕 출신의 유태인의 가족적 배경에서 성장한 밀러와 달리 옛 남부의 몰락하는 가문의 후손으로 태어난 윌리엄즈는 새로운 기계문명에 밀려나는 남부의 소외되고 쇠퇴하고 정신적으로 비정상적인 사람들의 이야기를 낭만적인 시적 분위기를 통해 무대 위에 연출하였다. 그는 미국 문화의 주류에 속하기보다는 사회적으로 적응하지 못한 사람, 왜곡된 사람, 저주받은 사람들과 심정적으로 더 공감하고 있었다. 그의 작품의 주인공들이 자신의 아픈 과거와 부끄러운 점을 숨기려고 하면서 동시에 고백하려는 양면성을 보이는 것처럼 그의 작품은 자신의 아픔과 고뇌를 묻어버릴 수 있는 가면인 동시에 자기 고백이었던 것이다. 그의 작품의 주인공들은 혼자 있기를 원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외로움을 달래 줄 동반자를 원했다. 마찬가지로 윌리엄즈도 자신을 속박하는 굴레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를 성취하는 예술가상을 추구하려고 했지만 그러한 자유가 요구할 외로움이라는 무서운 희생을 두려워하였던 것이다.
또한 자전적 요소가 작품에 반영되는 것은 어느 작가에게나 해당되는 공통적 현상이겠으나 윌리엄즈의 경우에는 특히 현저하다. 그의 작품은 삶의 고뇌와 화해하기 위해 자신의 삶을 다시 빚어내려는 노력의 결과였으며 그는 자신의 모든 극의 주인공이었다. 그리고 자신의 본명인 토머스를 버리고 테네시라는 필명을 취한 것은 자유로운 예술가의 길을 걷기로 다짐한 결단의 모습이었다. 그가 버리거나 해결하기를 갈망했지만 계속해서 그를 따라다니며 괴롭혔던 것은 가족의 굴레였다. 그러나 그는 결코 가족의 굴레로부터 벗어날 수 없음을 깨닫고 오히려 그것을 부둥켜안기로 다짐하며 자신의 고뇌와 열망을 표현하였다.

Ⅱ.생애
테네시 윌리엄즈(Tennessee Williams)는 1911년 3월 26일 미시시피 주의 콜럼버스에서 토머스 래니어 윌리엄즈(Thomas Lanier Williams) 3세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출장 세일즈맨이었던 코넬리어스 코핀 윌리엄즈였고 어머니는 목사의 딸인 에드위나 데이킨이었다. 그의 집안은 화려한 조상들을 자랑하는 가문이었다. 테네시 주의 상원의원을 지냈던 존 윌리엄즈를 비롯하여 주지사, 시인 등을 자랑하며 한때 번영했던 남부의 가문이었던 윌리엄즈 집안은 그의 할아버지가 주지사 선거에서 실패하여 가산을 탕진하면서 기울기 시작했다. 세일즈 때문에 이리저리 출장을 다녀야 했던 아버지 때문에 윌리엄즈는 외가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5세 때 심각한 질병을 앓게 되면서 후유증으로 2년간 다리를 못쓰게 되었던 그는 외조모와 어머니, 그리고 흑인 보모 오지(Ozzie)의 간호에
참고문헌
․김종선《영미드라마강론》계명대학교출판부(2003)
․이형식《테네시 윌리엄즈 삶과 작품세계》건국대학교출판부(1994)
․조오지 퍼킨스&바버러 퍼킨스《미국 문학의 전통》한신문화사(1999)
․현광식&백락승《상설 미국문학사》대학출판사(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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