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속담과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우리 속담과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이란
2. 도덕성 발달이란
1) 피아제 도덕성 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적 사고의 발달 이론
3.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와 도덕성 발달 사이의 관련성
1) 욕망
2) 이타주의
3) 도덕성의 본성
4) 공리주의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도덕성 발달은 아동 자신이 속한 문화의 도덕적 가치에 따라 행동하도록 배우고, 이를 내재화시켜 자신의 가치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도덕성 발달은 주로 세 가지의 다른 측면에서 언급되고 있는데, 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인 정서적인 측면의 도덕적 감정, 어떤 행동이 옳은지 알고 있다고 하여 반드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은 아니므로 실제로 어떻게 행동하느냐 하는 행위의 측면인 도덕적 행동, 옳고 그름에 대한 평가로 인지적인 측면의 도덕적 사고이다. 인지이론의 입장에서는 어떠한 상황에 대해 옳고 그름의 판단의 기준이 내면화 된 것이 도덕성의 핵심이며, 도덕성 발달이란 이 도덕적 판단능력의 발달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
- 참고문헌
-
이근철,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2.
최재천, 알이 닭을 낳는다, 도요새, 2001.
소흥렬, 윤리와 사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95.
남궁달화,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1998.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 장애가 심해 보이는 유아를 데리고 통합어린이집 입학상담을 하러 온 부모님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하시오
- 어떤 부모가 좋은 부모라고 생각하는지 좋은 부모가 갖추어야 할 태도 한 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주변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해 보세요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가정에서 적절하게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해보시오
- 조기에 장애 위험이 있는 아동들을 발견하기 위해 부모가 영유아의 어떤 부분을 잘 관찰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와 생각을 써 보세요
-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반향어 형태 및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
- 일화기록법을 활용한 관찰은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객관적인 관찰을 하기 위한 전략과 구체적인 사례에 대해 생각하고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