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역사학] 사기속에서 찾아본 난세에 살던 현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 들어가며
2 . 백이열전
(겨울이 되어야 소나무가 푸른 줄 안다.)
3 . 굴원 ․ 가생 열전
(모두가 취했는데 나 혼자만 깨어있다.)
4 . 나가며
- 본문내용
-
1 . 들어가며
사마천은 그 특유의 개성있는 글로 사기 속 인물들과의 만남을 가슴 설레이게 만든다. 뜻을 제대로 펼쳐보지 못한 인물들을 투영시키고 있는 사마천의 글과 인물들의 행적에서 우리의 시대성과 더불어 사마천 자신의 감수성을 읽을 수 있고, 그것이 사기를 읽는 매력이 되는 것이다. 그저 수박 겉 핡기 식의 대충 지나가는 역사서가 아니라 사마천 자신의 견해와 경향을 모두 드러내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이다.
난세를 살면서 작은 재치와 총명함으로 큰 명리를 얻은 사람들이 많았다. 그러나 명예와 이익만을 위하여 비굴함에 절대 무릎 꿇지 안될 것이며, 사마천의 <<사기>>에는 의로움과 덕망을 갖추고 난세를 이겨낸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더러운 물에 휘말리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소신을 굽히지 않으며, 자신의 원칙과 인생철학을 관철한 지사가 적지 않게 등장한다는 것이다. 앞으로 살펴 볼 <백이열전>의 백이와 숙제 형제 그리고 <굴원 가생열전>의 굴원과 가생이 바로 이와 같은 인물이라 할 수 있겠다.
비록 이들은 그 죽음이 억울하고 비참하게 생각되어지지만, 그 이후의 학자와 사람들에게 많은 귀감을 주게된다.
2 . 백이열전(겨울이 되어야 소나무가 푸른 줄 안다)
상나라 말기에 고죽국의 군주에게 백이와 숙제라는 두 아들이 있었다. 아버지는 작은 아들 숙제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싶어하였으나, 숙제는 형에게 왕위를 양보하였다. 그러나 아버지의 뜻을 져버리고 싶지 않았던 백이는 이를 완강히 거절하였고, 그리고 동생도 곤란하게 하고 싶지 않다는 명목으로 몰래 나라를 떠난다. 또한 이 사실을 안 숙제 역시 나라를 떠나니 사람들은 제 3의 인물을 왕에 올릴 수밖에 없었다. 무책임하다 할 수 있는 일이나, 생각해보면 이런 우애가 쉽지만은 않다고 생각된다. 무척이나 혼란하던 그 당시 권력과 부만을 위하는 사람들이 많았을 텐데, 사실 왕 자리까지 미련없이 버린 그 대범함과 욕심없는 마음에 놀라움이 클 수밖에 없었다. 이 후 형제는 주나라 서백이 늙은이와 현자를 몹시 존중한다는 소문을 듣고 주나라로 갈 생각이었으나 뜻밖에도 서백은 이미 죽고 그 아들 무왕이 상나라 주 임금을 정벌하려고 준비중이었다. 이에 형제는 무왕의 전차를 붙잡고 간곡히 말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장례도 치르지 않았는데 전쟁을 일으키는 것을 효도라 할 수 있겠는가? 또 신하인 제후가 임금인 천자를 죽이려 하니 어진 일이라 할 수 있겠는가?”1)김원중 역/ 『사기열전』(상) 「백이열전」/ 을유출판사 / 2002/ p35~35
김원중 역/ 『사기열전 (상)』「백이열전」/ 을유 출판사/ 2002/ p34~35
- 참고문헌
-
* 사마천 저, 김원중 역 / 사기열전(상) / 을유출판사 / 2002
* 사마천 저, 김진역 역 / 사기 / 서해문집 /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