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도시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1.경도시험의 목적, 경도시험방법 서술
(1)시험목적
경도는 국부 소성변형에 대한 재료의 저항성을 나타내는 기계적 성질이다. 외부의 힘에 의해 재료의 변형이 얼마나 일어나는 가을 알기 위해 시험하는 것이다. 시험은 집중하중을 단시간에 가했을 때 얼마만큼 재료의 변형이 일어나는지 알고 그것에 따라 재료의 단단함을 평가하는 것이다. 재료의 단단한 정도의 특성과 재료의 변형특성을 정확히 알고 그것에 맞추어 재료를 사용하기 위함이다.
(2)시험방법
1)로크웰 경도시험 방법
①실험 전 시험기의 영점 조절을 한다.
②주하중을 조정한다.
③시험편을 anvil 위에 고정한다. 이때 시험기와 압입체가 주는 하중과는 확실히 직각이 될 수 있게 놓아야 하며 하중으로 인한 변형이 압입 부분 위치에서 일어나지 앉도록 고정해야 한다.
④시작버튼을 눌러 주하중을 가한다.
⑤데이터 값을 기록한다.
참고문헌
책명: 재료과학과 공학
저자:William D. Callister, JR.
박인규, 이재갑, 김용석 & 김형준 옮김
권(호):제 7판
Page:(p181~186)
발행년도:2007.2.25

인터넷
http://atelierace.egloos.com/2558763 (모스)
NAVER 백과사전
http://blog.naver.com/ares2019?Redirect=Log&logNo=9008116423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멘트, 공학, 토목환경, 건축공학, 건축학] 콘크리트 압축강도 실험 레포트
  • 레포트를 작성하는 동시에 생각해 보았습니다.1) 재하속도의 영향 재하속도가 빠를수록 강도는 증가합니다. 실험을 하는 조가 모두 6조인데 기계는 한개다 보니 교수님이 천천히 하라고 하셨지만 강도가 안 증가할 정도로 천천히 기계를 동작 시 키지 못해서 압축강도에 영향을 줬었을 거라 생각됩니다.2) 양생 온도의 영향 압축강도는 높은 온도에서 양생할 경우에 더 커지는데 겨울이다 보니 낮은 온도에서 양생 을 해서 압축강도가 낮아졌으리라

  • [휴미트해머, 구조실험,] 슈미트해머 실험 결과
  • 슈미트 해머(Schmidt hammer) 시험 결과 레포트1. 실험목적콘크리트 강도에 따른 반발경도의 차이를 이용하여 구조물의 강도를 확인하기 위함이다.이 방법으로 구조물 자체의 손상을 주지않고, 콘크리트의 압축강도를 측정할 수 있다.2.이론적 배경콘크리트를 선단이 반구상인 햄머(강추)로 타격하여 반발도(Rebound number)를 측정한다. 그리고 미리 압축 강도와 반발도와의 관계를 구하여 놓고 반발도로부터 압축 강도를 추정한다. 슈미트 해머에는 보통 콘

  • 일축압축시험 예비레포트
  • 시험은 실제 현장조건에 완전히 부합되지 않지만, 점성토의 전단강도를 신속하고 간편하게 구할 수 있으므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이 전단강도는 토질 구조물의 안정계산이나 구조물 기초의 지지력 계산에 많이 쓰인다.2. 이론적 배경- 점성토에서 사용- 배수조건 시험결과만 얻을 수 있다.3. 시험용 기구1) 압축장치 : 공시체에 대해 높이 20%까지 계속해서 압축변형을 줄 수 있는 것2) 검력계 : 공시체의 경도에 따라 30 ~ 100kgf의 용량의 것3) 다이얼

  • 공리주의, 나, 교육 [이론적 배경, 비판, 사례 적용, 교육과 접목]
  • 시험을 신청하고, 수능을 보아 공주교대에 오게 된 것이다.가끔 학교에서 공부를 할 때 내가 전의 진로를 계속 가지고 갔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고, 수업이나 과제, 시험이 힘들 때면 이 길이 과연 정말 나의 길이 맞을까?, 전의 길이 나의 길이 아니었을까? 라는 고민도 해 보게 된다. 그렇지만 그럴 때마다 마음속에서 교사로서의 목적과 비전이 떠올라서 그러한 고민들을 가라앉혀 주곤 한다. ‘행복이 모든 행동의 근원이다’라는 공리주의

  • 공리 주의 나 교육 공리주의의 이론적 배경
  • 시험을 신청하고, 수능을 보아 공주교대에 오게 된 것이다.가끔 학교에서 공부를 할 때 내가 전의 진로를 계속 가지고 갔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도 해보고, 수업이나 과제, 시험이 힘들 때면 이 길이 과연 정말 나의 길이 맞을까?, 전의 길이 나의 길이 아니었을까? 라는 고민도 해 보게 된다. 그렇지만 그럴 때마다 마음속에서 교사로서의 목적과 비전이 떠올라서 그러한 고민들을 가라앉혀 주곤 한다. ‘행복이 모든 행동의 근원이다’라는 공리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