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 설계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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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설계 목적

2. 실습자재

3. 제작 시 주의사항

4. 제작공정 (동체-주익-미익)

5. 이론 배경

6. 무게중심 및 자세 안정성

7. 비행 실험 결과

8. 보완 사항

9. 실험 후기

본문내용
1. 설계 목적

: 무인항공기를 설계 하면서 제일 우선 생각했던 것이 체공시간을 길게, 장거리 운항을 염두에 두고 제작을 시작하였다.
그러기 위해 우선 항공기 전체의 무게를 줄일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고 제작에 있어 무게를 줄이기 쉬운 방법중 하나로 동체를 얼마나 작게 만드는가에 중점을 두고 시작하였다. 이와 더불어 항공기가 잘날 수 있도록 양력을 잘 받는 날개 익형을 찾아 테이퍼형태의 날개를 제작하였다.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과 이제껏 학교에서 배운것을 이용하여 실습을 통한 설계, 제작하였다.
받음각이렇게 공기의 에너지 때문에 판이 수직 상방으로 들려지는 힘을 양력(Lift))이라고 하고, 판을 뒤로 미는 것과 같이 후방으로 작용하는 힘을 항력(Drag)이라고 부른다.이 경우 판이 무게에 의해서 아래 방향으로 떨어지려는 힘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 힘은 중력이라고 부른다. 그래서  이 중력은 수직 위로  들어올리려고 하는 양력과 반대되는 힘으로서 작용하게 된다. 그리고 판이 항력에 의해 뒤로 밀리지 않게 전진방향으로 잡아주는 힘도 판에 작용하게 되는데 이 힘을 추력(Thrust)이라고 하고, 역시 항력과 반대되는 역할을 하게 된다. 판을 약간 기울이면 이렇게 4가지 힘이 종합적으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이 경우 받음각은 바람의 방향에  대해서 기울인 판의 각도를 말한다.  아랫쪽 그림에서 보면 평행으로 불어오는 바람의 방향에 대해서 약 30도 정도 판을 기울인 모습이므로 이 판의 받음각은 30도라고 말할 수 있다. 주의할 것은 받음각은 항공기와 지평선 사이의 각이 아니라, 항공기 주날개의 시위선(Chord Line)과 상대풍(Relative wind) 사이의 각을 말하는 것이란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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