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세계관의 관점으로 본 코메니우스의 세계관 - 개혁주의 세계관, 코메니우스의 세계관, 개혁주의 세계관에서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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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혁주의 세계관
a. 개혁의 의미
b. 세계관의 의미
c. 기독교세계관의 의미
d. 개혁주의 세계관의 의미
e. 개혁주의 세계관을 발전시킨 학자들과 사상
1) 창조
2) 타락
3) 구속

2. 코메니우스의 세계관

3. 개혁주의 세계관에서의 평가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개혁주의 세계관

개혁주의 세계관의 의미를 밝히고, 개혁주의 세계관을 주도한 학자들과 그들의 핵심 사상인 동시에 개혁주의 세계관의 핵심 사상이라고 할 수 있는 창조, 타락, 구속에 관해 고찰한다.

a. 개혁의 의미

개혁의 의미는 하나님의 말씀의 재발견에 그 기초를 두고 있고, 16세기 성경적 종교의 회복이었던 종교 개혁에서 찾을 수 있다.
알버트 월터스(Wolters, 1992, 99-103)에 의하면 개혁은 성별(conscreation)이 아니라 성화(santification)를 의미한다. 성별은 외적인 갱신을 의미하고 성화는 내적인 갱신을 의미한다. 오순절 사건은 성령께서 인간의 삶을 내부로부터 갱신시키려 오셨음을 의미할 뿐 아니라 인간 활동의 전 영역의 갱신을 의미한다. 이 갱신의 특징은 폭력적 전복이 아닌 점진적인 갱신이다. 월터스에 의하면 개혁은 어떤 주어진 사회질서도 절대적으로 부패했다고 보지 않는다. 하나님의 법이 피조계를 붙드는 힘은 인간의 어떤 상황에도 전적으로 절망적이지는 않다. 그러므로 개혁은 주어진 역사적 상황을 개혁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모든 기존의 질서는 내적 갱신과 구조적 개혁을 요구한다. 사회적 갱신, 정치적 갱신과 마찬가지로 개인적인 삶에 있어서도 은혜의 성화를 통한 매일의 갱신이 강조된다.
창조에서 형성된 것이 죄에 의해 외곡(deformed)되었기에 다시 말씀으로 돌아가 그리스도 안에서 개혁(refomed)되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배민아 저, 기독교교육의 흐름과 변천, 키메이커 2013
김선아 저, 한 권으로 읽는 코메니우스, 한국학술정보 2013
루이스 벌코프, 코넬리우스 반틸 저, 개혁주의 교육학, P&R 2011
총회교육자원부 저, 개혁신학과 기독교교육, 한국장로교출판사, 2007
정일웅, 심창섭 외 저, 신학, 기독교교육, 코메니우스, 하교 2006
최진경 저, 코메니우스(기독교 교육학의 아버지), 킹덤북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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