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실험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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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실험보고서 - 자동차 풍동실험 결과보고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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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 목적
- 에어터널 안을 흐르는 풍동을 이용, 차량모델의 외부유동을 만들고 이를 통하여 각 지점과 각도에 따른 압력과 속도를 측정한다. 이를 통해 형상에 따른 항력과 난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 관련이론
1) Reynolds 수
- 유체의 유동이 층류인지 난류인지를 결정하는 무차원 변수이다.
:
여기서, 특성길이인데
원형실린더는 직경()를 쓰고
평판은 길이()을 쓴다.
- 원형파이프 내부유동일 경우 :
- 평판을 지나는 외부 유동일 경우 :
- 원형실린더 직교류 외부유동일 경우 :
2) 정상, 점성유동의 특성
- Reynolds 수가 작으면() 점성력이 커지고 Reynolds 수가 커지면 점성력이 작아지고 관성력이 커진다.
(a) 일때 유체는 물체의 표면을 따라 정상유동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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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 문헌
1) Fundamentals of Fluid Mechanics, Munson 저, 학술정보
2) 기계공학실험, 윤한기 외 2인 공저, 진영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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