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즈 기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트리즈의 유래

2. 트리즈의 기초이론

1)트리즈의 39가지 변수

2)트리즈의 40가지 해결원리

3. 트리즈의 특징

4. 투석기 프로젝트에 적용할 기법

5. 맺음말
본문내용
1. 트리즈의 유래

트리즈는 겐리흐 알츠슐러가 동료들과 함께 만든 이론입니다. 알츠슐러는 1940년대 당시 소련 해군 특허청에서 근무를 하였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단순히 특허업무 뿐만 아니라, 실제로 군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면서 발명특허에는 어떤 법칙과 패턴이 있다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알츠슐러는 탁월한 창의성이 소수 특정인들의 선천적인 능력이 아니며 기술 발전 역사의 객관적 법칙을 따라 사고함으로써 누구나 자신의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으리라 믿었고, 이러한 신념에 따라 1946년 이후 특허 자료 연구를 수행하여 혁신적인 기술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사고 방법론 및 표준해법을 얻어내었습니다. 다른 기술적인 분야와 산업적인 분야의 기술을 해결하는데 같은 방법이 동원되고 있음을 깨닫게 되고, 특허명세서 200만건을 분석을 하였고 그중 창조적으로 볼 수 있는 특허 40만건을 추출, 분석하였습니다.
알츠슐러는 최소한 하나 이상의 모순을 가지고 있으며 아직 그 해결안이 알려져 있지 않은 문제를 창의적 문제라고 명명하였습니다. 혁신적인 문제해결은 주어진 문제에 내재하는 근본 모순의 제거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고 믿은 알츠슐러는 자신의 연구를 총칭하여 “창의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 = Teoriya Reshniya Izobretatelskikh Zadatch"이라 하였고 러시아 원명의 각 단어 앞 글자를 따서 TRIZ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드불마케팅사례,스포츠마케팅,바이럴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대해서 알리게 되어, 기업은 마케팅홍보비 대비 엄청난 파급효과를 맞게 되었습니다또한, 미식축구와 같은 대형 스포츠행사에 나눠줬다는 것 : 레드불이 갖고 있는 에너지드링크라는 성격도 살리면서 사람들에게 광고도 하는 두마리의 토끼를 잡기도 했습니다.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이 온라인매체를 통한 사람들의 입소문에 의해 홍보되는 마케팅 기법으로,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

  • 레드불의 마케팅 사례
  • 대해서 알리게 되어, 기업은 마케팅홍보비 대비 엄청난 파급효과를 맞게 되었습니다또한, 미식축구와 같은 대형 스포츠행사에 나눠줬다는 것 : 레드불이 갖고 있는 에너지드링크라는 성격도 살리면서 사람들에게 광고도 하는 두마리의 토끼를 잡기도 했습니다.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이 온라인매체를 통한 사람들의 입소문에 의해 홍보되는 마케팅 기법으로,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바이럴 마케팅은 2000년

  • [인지심리] 창의성과 창의적 사고
  • 기법을 소개하면서 창의적 사고 방법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첫 번째로 트리즈(TRIZ)는 규칙성을 앎으로써 기술지식을 쌓은 것과 같은 시각을 갖게 해주는 기법이고 두 번째로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은 앞부분의 3.창의성과 사고에서 언급한 대로 창의성의 사고과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었을 때, 확산적 사고를 돕는 것이 기법이라 할 수 있다.1) 트리즈(Teoriya Reshniya Izobretatelskikh Zadatch: TRIZ)트리즈는 혁신적인 문제해결은 주어진 문제에 내재하는

  • [교수설계및 개발] 교수전략(창의적문제해결학습에 관한)
  • 기법으로 강의할 때보다 효율이 떨어졌다.참고 문헌변영계, 이상수(2003). 교수설계. 서울: 학지사정의현, 김성진(2004). 자바2 J아 1.4 대림로니 호로위츠(2003). 누구나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FKI미디어미하이 칙센트미하이(2003). 창의성의 즐거움. 북로드야마다 이쿠오(2004). TRIZ로 배우는 창의적 설계. 인터비젼Kalevi rantanen,Ellen Domb(2005). 알기쉬운 트리즈. 인터비젼※ 교수설계 및 개발 수업을 들으며, 그리고 과제를 하며 느낀 점초ㆍ중ㆍ고등학

  • 브레인 스토밍과 창의적 설계
  • 서로 상반되는 기술적 변수들에 해당 할 수 있는 것들을 총 39가지로 표준화하고 있다.40가지 발명원리39가지 기술적 변수6.6 연습문제1. 위에 소개한 기법이나 다른 기법들을 조사해보자.2. 조사한 기법을 이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을 해보자.3. 잘 진행 되었는가? 잘 되지 않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6.7 참고문헌- 이노베이션 알고리듬 - 인터비전- 과학의 발명 트리즈 - 현실과 미래- 창의적 공학설계 - 시그마 프레스- 그 외 web문서 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