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 도요타 리콜사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도요타 리콜사태의 원인 및 전개과정

지난 2002년 일본 도요타 자동차는 2010년까지 전 세계 차 시장 점유율 15%를 달성할 것이라는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GM을 뛰어넘어 자동차 업계 1위가 되겠다는 것을 의미했다. 결국 도요타는 오쿠다, 조후지오, 와타나베등 전문경영인 시대를 지내면서 세계 1등의 자동차 기업으로 등극을 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과잉의 확대성장 전략은 화를 부르게 된다. 급속한 성장에 포커스를 맞추면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던 도요타의 명성은 가속 페달 결함 문제로 8개 모델에 대한 리콜절차를 진행하면서 위기를 맞게 된다.아키오 오너사장이 등장을 했지만 이미 사태의 해결은 늦었다. 도요타는 대량 리콜사태로 명성에 치명타를 입게 된 것이다. LA타임지는 이번 리콜사태의 원인에 대해 “도요타가 최고의 품질과 낮은 가격 덕분에 선두업체가 됐는데 그 특성들로 이제는 위험에 처하게 됐다”고 지적한다.


2. 도요타 경영진의 대응방안

미국에서 생산된 도요타의 다수 제품이 부품결함이 드러나면서 대규모 리콜에 들어갔지만
아키오 사장은 처음엔 결함사실을 부인했고 이에 사실로 드러나자 리콜을 시행했다. 결함이
있음에도 결함사실을 부인했다는 점이 도요타의 손실을 크게 만들었다고 본다. 하지만 사건
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고 미국내에 수백건의 결함사실을 미리 접수 받았으나 편법을 써서
이를 숨겨왔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아키오 사장은 미 법정에서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도요
타의 리콜사태는 6조원 정도의 비용이 소모될 것으로 보이며 무엇보다 1등 자동차 브랜드의
안정성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 일으켰음을 더불어 1등 기업의 도덕적이지 못한 모습에 더 큰
파장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현대차 vs 도요타 경쟁력 비교 분석
  • 현대차 vs 도요타 경쟁력 비교 분석ContentsⅠ. 현대자동차 도요타 기업소개 Ⅱ. 현대자동차와 도요타 기업경쟁력 Ⅲ. 현대자동차와 도요타의 글로벌 전략 Ⅳ. 도요타 리콜사태의 전개 Ⅴ. 도요타 대응 Ⅵ. 현대기아차의 리콜 대응방법 Ⅶ. 현대자동차에 미친 영향 및 시사점 Ⅷ. 현대자동차의 대응방안 Ⅸ. 자 료 출 처 Ⅰ. 현대 자동차와 도요타 소개1. 현대 자동차 소개(1) 비전과 경영방침(2) 연혁1967년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설립1976년 에콰도르

  • [경영전략] 현대차 vs 도요타 경쟁력 비교 분석
  • SVContentsⅠ. 현대 자동차와 도요타의 기업소개비 젼연 혁Ⅱ. 현대 자동차와 도요타의 경쟁력Ⅲ. 현대 자동차와 도요타의 글로벌전략Ⅳ. 도요타 리콜 사태의 전개Ⅴ. 도요타 대응Ⅵ. 현대.기아차의 리콜 대응방법Ⅶ. 영향 및 시사점Ⅷ. 현대 자동차의 대응방안일부 지역다양한 제품FIAT, RenaultRover, FSM, 대우Bristo (U.K.), Morgan(U.K.)GM, Ford, Toyota, Honda,VolkswagenVolvo, Isuzu현대, Saab,SubaruJaguar, Rolls-RoysDialer-Benz, BMWForche, Maserati지역적 범위일부 국가

  • [생산관리] TOYOTA(도요타) 생산 시스템TPS)Toyota Production System)
  • 도요타 생산방식 (TPS :Toyota Production System)ⅰ. 도요타 생산방식(TPS)의 정의ⅱ. TPS경영의 발전과 특징ⅲ. TPS의 7대낭비ⅳ. JIT(Just-In-Time)시스템 ⅴ. 자동화Ⅲ)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 및 해결방안ⅰ. 도요타 자동차 리콜 사태의 요약ⅱ. 해결방안Ⅲ.결론ⅰ. 대량 생산 혁신과 효율성 지상주의ⅱ. 효율성 지상주의의 한계와 21세기 창조 경제ⅲ. 의도적 비효율성의 경영학적 미학Ⅰ.서론ⅰ.기업개요도요타는 1937년 아이치현

  • [윤리경영사례연구] 도요타 리콜 사태의 윤리적 분석
  • 리콜로 `품질의 도요타` 아성이 무너지고 있다. 탁월한 내구성과 높은 생산성으로 성공했던 도요타가 지난 1월 미국에서 리콜과 함께 사상 초유의 생산과 판매 중단이라는 사태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게다가 안정성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는데다 줄 소송까지 이어지면서 도요타를 곤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사실 자동차업계에서 리콜이 드문 사례가 아님에도 도요타 파문이 불붙듯 번지면서 일각에서는 음모론까지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 현대자동차 PPL사례 연구
  • 자동차의 사례로 넘어가게 되는데, 간단한 기업 소개와 다양한 국내 드라마 PPL 사례, 해외 PPL 사례를 살펴보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국내와 해외 모두 그 시대상황을 포인트로 염두에 두고 PPL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의 경우 2010년 1월 광고법 개정으로 인한 PPL이 공식 허용되면서부터 현대자동차의 PPL광고가 지속적으로 늘었다는 점과 해외의 경우 2008년 미국의 경제위기, 도요타의 리콜사태 등 환경상황과 맞물려서 PPL광고에 많은 투자를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