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대학에서의 건축교육의 이상적인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국제건축사 자격상호인증제’에 따른 국외 및 국내 건축 교육의 변화
우리나라가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한 이후 WTO의 제반 협약사항들을 의무적으로 수행하게 되었다. 건축분야에서도 국제건축사협회(UIA)의 주도하에 ‘국제건축사 자격상호인증제’의 국제적인 법적 효력이 2005년부터 시작되었다. 이것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가 약 3억원 내외 규모의 건축설계 용역을 발주할 경우 모두 국제입찰로 시행해야 하며, ‘국제 건축사자격 상호인증’이 부여된 건축사만이 입찰자격이 주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비하여 세계는 빠르게 움직여 왔다. 건축의 본고장인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미국과 동일한 수준의 건축교육 및 제도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 왔다. 아시아 권에서도 중국의 경우 1990년부터 ‘미국건축교육인증원(NAAB)’과 유사한 ‘건축교육평가기구(NBAA)’를 설립하여 5년제 건축전문교육과정을 시행해 오고 있다. 일본 또한 ‘일본 기술자교육 인증기구’(JABEE)가 설립되었다.
참고문헌
참고

건축교육의 미래(국제화와 전문화를 위한 제언)-김봉렬외

http://www.kaab.or.kr
건축학교육인증제도 마련을 위한 공청회
-‘한국 건축학 교육 인증제도의 필요성과 현실적 과제’ (서울대학교 최재필 교수)
-‘한국 건축학 교육인증원 설립에 따른 제도 및 행정문제 고찰’ (한인건축 이관영 대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 교육론] 프로젝트 학습 이론과 적용
  • 교육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 프로젝트 학습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며, Knoll(1995)은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을 16세기 유럽의 건축학교에서 행한 프로젝트 작업으로 소급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적 의미의 프로젝트 학습의 기원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에서 비롯되었다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Dewey는 시카고 대학 내 자신이 세운 실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성한 바 있다. 그는 아동들이 (진정

  • 보육 시설의 중요성과 구성
  • 않을까? 좋은 보육 시설의 중요성에 대해서 나름대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들을 가질 수 있었다. #참고 문헌과 싸이트#*서울특별시보육정보센터*중앙보육정보센터*직장보육시설지원센터*안양시 보육정보센터*연령별 특성을 살린 어린이집 보육실의 공간구성- 최경숙 (인덕대학 건축 과 교수)*어린이집의 보육 환경- 황 영 현 (서북건축사사무소 소장)*http://www.woorizine.or.kr/woorizine32/htm/policy01.htm*http://www.samsungwelfare.org/nurture/look/look.html

  • [수도권규제] 수도권규제에 관한 고찰-이천 하이닉스 증설불허 사례를 중심으로
  • 교육과 경찰 등 기본적인 지방서비스에 대한 지방정부의 권한은 미미하며 재원조달 역시 중앙재정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실질적인 지방자치가 불가능하다. 또한 지방자치의 역사가 짧은 우리나라에서 지방자치에 대한 낮은 신뢰가 분권화를 어렵게 만드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실수까지도 용인하는 전향적인 태도가 성공적인 지방자치를 앞당기는 길이기도 하다.지역발전의 핵심은 분권화이다. 중앙정부의 권한이 지방으로 대

  •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 교육 정의 몬테소리 생애 몬테소리 교육 목적
  • 교육의 일차적 목표를 두고 있다. 몬테소리는 유아를 무기력과 둔함에서 작업에로 행하게 하는 것은 교육의 길이고 또한 치료의 길이라고 하면서 새로운 교육은 이것을 기초로 해야한다고 하였다. 몬테소리교육은 유아 본래의 정신인 정상성을 되찾고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그녀는 ‘정상화된 유아’만이 그 후의 발달에서 멋진 힘을 발휘한다고 하여 ‘정상화’라고 하는 것이 단순한 교육의 목적, 즉 이상적인 인간상이라고 하는 고정

  • 아리스토텔레스와 도덕 교육이 만나다 - 덕 윤리학의 근원을 찾아서 - 실천적 호소력을 지닌 그의 철학을 중심으로
  • 교육이나 수많은 매체 등을 통해 얻은 지식과 기술, 정보를 도덕적 덕과 관련지어 이것을 선용하려는 의지를 심어주는 역할을 할 수 있기에 참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만약 한 사람의 삶에서 지적 덕과 도덕적 덕을 매개지울 수 있는 실천적 지혜가 결여된다면 나의 친구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그 사람의 인생은 후회와 탄식, 회한의 형태로 남을 수밖에 없게 될 것 같다. 이것은 오늘날 도덕 교육의 방향과 실제에 대한 문제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