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ET DEET PEET 열풍에 대하여 - `의전`을 넘어선 `약전` 열풍에 따른 이공계 학생들의 진로 선택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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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Ⅰ. 서론 - 제 2의 수험생 ‘Peet' 준비생들

Ⅱ. ‘의, 약학 전문 대학원’ 열풍과 그 부작용
1. ‘의학전문대학원’과 ‘약학전문대학원’ 제도시행과 그 비교
2. ‘의전’ 폐지를 통해 본 ‘약전’의 미래
3. ‘약전’의 노예가 된 이공계 학과들

Ⅲ.이공계 학생들이 ‘약전’을 택하는 이유
1. 대졸취업난
2. 대학졸업자들의 전문직 선호경향
3. 이공계 학생들만을 위한 진로교육과 제도의 부재

Ⅳ. 결론 - 해결방안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제 2의 수험생 ‘Peet' 준비생

힘든 고3 입시를 겨우 끝내고 대학의 문턱에 들어선 이공계 대학생들은 다시 한 번 큰 고민에 빠진다. 고등학교 3년 동안 대학만 바라보고, 대학만 가면 편해진다던 어른들의 말씀을 위안삼아 해방의 그 날을 기다리며 뒤돌아보지 않고 공부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원서를 쓰고, 마침내는 눈물의 합격 통지서를 받는다. 그러나 합격의 기쁨도 잠시일 뿐, 진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공계열은 크게 자연계열과 공학계열로 나누어진다. 공학계열 학생들은 대학교나 연구소의 연구원이나, 대기업 사원으로 취직하는 쪽으로 대부분 진로를 정하지만, 자연계열, 특히 순수학문을 하는, 이를테면 생물학과, 생명과학과, 화학과 등의 학부들은 이렇다 할 진로를 쉽게 정하지 못한다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오경현(2001), 의학전문대학원에 대한 고찰(연세의학교육, Vol.3 No.1)
장동호(2004), 고등학생들의 이공계 기피 현황분석과 개선방안
배경은(2006), 약학대학 학제 개편에 따른 입문안의 제시 = A Entrance Proposal for Prolongation of Pharmacy Education
신현택(2005), 학제개편에 따른 약학대학 인증제도 도입
김소연(2002), 이공계 기피 현상의 원인분석 및 대처방안 연구 = Development strategies on the trend of students avoiding science and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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