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놀이치료 재료][놀이치료 과정][놀이치료와 치료자][놀이치료와 정신분석 관계]놀이치료의 약력, 놀이치료의 가치, 놀이치료의 재료, 놀이치료의 과정, 놀이치료와 치료자, 놀이치료와 정신분석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치료의 약력
1. 1928년
2. 1930년대 후반
3. 1930년대
4. Virginia Axline(1957)
5. Ginnott(1959, 1961)
6. Guerney(1964)
7. Brody(1978)
8. O'Connor(1991)
9. 1982년

Ⅲ. 놀이치료의 가치

Ⅳ. 놀이치료의 재료
1. 장난감의 선택기준
2. 구체적인 장난감의 예

Ⅴ. 놀이치료의 과정
1. 정의
2. 대상 아동

Ⅵ. 놀이치료와 치료자
1. Allen(1933)
2. Taft(1942)
3. Moustakas(1959)

Ⅶ. 놀이치료와 정신분석의 관계
1. 놀이치료와 정신분석과의 관계
2. 정신분석적 치료에서의 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30년대 후반 정신분석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구조화된 놀이치료(structured therapy)의 기법이 시도되기 시작하였다. Levy(1938)는 표출치료(Release therapy)의 이름 하에 특정한 충격을 경험한 아동에게 정서적 의미가 있는 사건을 잘 다룰 수 있는 특정한 재료와 장난감을 제공해서 아동이 겪은 충격적 상황을 표출하도록 유도하였다. Solomon(1938)은 적극적 놀이치료(Active play therapy)를 통하여 충동적이고 행동화의 경향을 가진 아동으로 하여금 분노와 공포의 감정을 놀이를 통해 표현하도록 도와주었다. 치료의 과정을 통해 아동이 두려워하는 부정적인 결과가 없이 행동화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놀이 지향적 행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게 된다고 주장하였다. Hambridge(1955)는 보다 직접적으로 사건 상황이나 불안을 유발하는 생활상황을 좀더 직접적으로 놀이 안에서 재현함으로써 아동의 불안감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1930년대에는 Otto Rank의 이론을 배경으로 관계치료(Relationship therapy)의 기법이 도입되었다. Taft(1933), Allen(1942), Moustakas(1959)는 출생의 충격(birth trauma) 때문에 아동이 타인과 깊은 긍정적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있게 된다고 주장하면서 아동들이 놀이 치료과정에서 치료자와의 안전한 관계를 경험하면서 이런 충격을 극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들은 주로 현재의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Virginia Axline(1957)은 성인에서 Carl Rogers의 내담자 중심접근(client-centered approach)의 개념을 놀이치료적 기법으로 도입하였다. 아동은 타고난 성장의 힘을 가지고 있으므로, 놀이를 통하여 아이와 환경 사이의 불균형을 해소함으로써 아동 자신의 자연스러운 자기 성장을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 기본적인 철학이다. Ginnott(1959, 1961)는 치료자가 놀이치료 상황 안에서 아이의 행동에 적절한 제한을 함으로써(limit setting therapy) 성인에 의해 보호받는 아동으로 아동 자신을 바라보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놀이치료에서 부모나 보육자의 역할이 강조되어 왔는데 Guerney(1964)는 Filial Therapy라는 이름으로 기법화하였다. Brody(1978)는 발달놀이치료(developmental play therapy)를 제안하면서 신체적 접촉의 사용을 강조하고 어느 정도 구조적인 세션(structured session)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O'Connor(1991)는 여러 가지 이론을 통합하여 Ecosystemic Play Therapy를 제안하였다.
1982년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Play Therapy(IAPT)가 창립되어 놀이치료의 이론적 개발, 연구, 임상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Ⅱ. 놀이치료의 약력

일반적으로 Freud가 \"Little Hans\" 사례에서 공포증을 가진 아동을 치료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김경원(2008), 놀이치료에 대한 어머니의 만족도 관계 변인, 대진대학교
ⅱ. 유미숙(1997),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상조사
ⅲ. 히로나카 마사요시 저, 이정숙 외 1명 역(2006), 놀이치료와 아동의 심리세계, 시그마프레스
ⅳ. Athena A. Drewes, Lois J. Carey 외 1명 저, 민성원 역(2010), 학교놀이치료, 시그마프레스
ⅴ. DEBORAH KILLOUGH MCGUIRE 저, 김광웅 외 2명 역(2008), 놀이치료에서의 부모상담, 시그마프레스
ⅵ. GARRY L 저, 유미숙 역(2009), 아동문제별 놀이치료,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개념과 유형,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배경과 변천사, 치료특수교육(치료교육)의 내용 및 특수치료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지도, 특수치료교육(치료교육)과 미술치료 사례 분석
  • 과정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고 자기 방어의벽을 허물어서 감정들을 표현하는 승화된 모습을 보이면서 특징을 가진 표현들이 생겨나게 된다. 이러한 치료유형들은 각 치료대상의 장애아동들의 욕구나 치료자의 성향, 또는 치료 목표에 따라 달리 적용된다. 예를 들어 자폐아동의 경우, 의사소통이나 방어의 수단으로 그리는 정형화되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그림을 그리는데, 미술치료의 도입단계에서 관계형성을 위한 과정에서는 그러한 그림을

  • 정신분석적 놀이치료의 기록2
  • 놀이 상대자와의(치료자) 동맹관계를 형성하고 내적 갈등을 표출함으로서 정서의 재 경험을 할 수 있었고,(열광적인 놀이상대, 감정에 압도되지 않도록 안전한 분위기 조성, 감정의 언어화로 갈등표출) 치료자의 공감과 이해는 지속적으로 억압된 무의식을 발견하고(죄책감) 의식수준에서 명료화 하여 외상적 기억에서 벗어나 자신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재구성할 수 있게 하였다. 치료자의 해석과 수용경험을 통해 아동의 창의적인 내부생각과 가치를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1928년 Anna Freud가 놀이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의 주된 목적은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위한 것이었다. Melanie Kleine(1932)은 놀이를 언어화(verbalization)의 직접적인 대체물로 간주하고 놀이분석(play analysis)을 통해 아동의 놀이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해석을 시도하였다.1930년대 후반 정신분석적인

  • 놀이와 유아교육론 - 딥스 적용
  • 놀이하는 이유 가장 큰 이점-잉여 에너지 이론Spencer 신체의 자연적인 에너지를 신체적소비하기 위하여휴식이론Patrick 신체의 자연적인 운동 기능이 신체적회복되는 동안 지루함을피하기 위해반복 이론 Hull 인간 종족의 진화 과정 시기를 신체적반복하기 위해연습 이론Groos 성인기에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신체적인지적연습하고 개발하기 위해 정신 분석 이론Freud 주위 세계

  • [특수교육] 치료교육- 미술치료
  •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라고 보는 입장이다. 즉, 미술활동의 여러 가지 특성들 - 유희성, 창의성, 상징성, 즉흥성 등 -을 활용하여 심리적 또는 신체적 고통의 경감이나 정신적 성장을 이끌어 내어 보다 질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즉, 미술치료를 통하여 정서적 안정, 대인 관계 개선, 인격의 성숙 등을 꾀할 수 있고, 특히 장애아동들은 미술활동을 통한 대 근육과 소 근육의 발달, 시 지각의 발달, 집중력, 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