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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복합재료의 정의

Ⅲ. 복합재료의 특성

Ⅳ. 복합재료의 연혁

Ⅴ. 복합재료의 제조방법(성형방법)
1. 오토클레이브(Autoclave) 성형법
2. 필라멘트 와인딩 기법
3. 분무 성형법(Spray forming)
4. RTM 성형법

Ⅵ. 복합재료의 응용분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에서는 1970년대 초반에 유리섬유의 개발을 기점으로 범용 FRP(Fiber Reinforced Plastics) 산업이 시작되었고, 일부 방위산업 제품과 스포츠 레저 용품에 복합재료가 활용되어, 탄소섬유의 소비량이 약 200톤에 달하였다. 아라미드 섬유인 케블라의 개발, 탄소섬유의 국내생산에 이어 복합재료학회가 창립되어 산․학․연의 유기적인 개발능력을 집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체계적인 FRP 사업의 발전은 군사적인 필요성에 의하여 시작되었으며, 군사적으로 응용되는 FRP는 유리섬유강화 페놀수지 복합재료로부터 시작하여 탄소섬유강화 탄소복합재료 개발에 이르도록 크게 발전해 왔다. 중간재료(green body)의 경우 선진국에서 인증을 받아 주요 FRP 부품을 제조하며, FRP 항공기의 경우도 설계와 제작까지 도달하였다. 하지만 외형적으로 발전된 것에 비하여 주요 핵심기술로서 기초재료의 원천개발 기술, 구조 해석기술, 부품 설계 기술, 핵심공정의 개발기술, 복합재료 고온정밀시험의 평가기술 등은 발전을 위한 초기 및 중간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고 판단된다.
근대적인 개념의 복합재료는 1940년대에 개발된 유리섬유 복합재료를 그 시발점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하겠다. 1960년의 보론섬유 개발을 시작으로 PAN계 탄소섬유, 피치계 탄소섬유, 아라미드(aramid), 알루미나, 실리콘카바이드 등 각종 고강도 섬유가 미국과 일본에서 차례로 개발되었다. 특히, 일본은 섬유개발에 있어서 괄목할만한 연구 성과를 이루었다.
각종 제조기법의 개발과 함께 낚시대, 골프채 등 스포츠 용품과 전투기의 2차 구조재로서 복합재료가 활용되기 시작했다. 금속복합재료, 세라믹복합재료, 탄소/탄소 복합재료들도 이 무렵에 소개되었다. 상업용 여객기와 소형 비행기에도 복합재료가 폭넓게 활용되기 시작했다. 복합재료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종래의 금속재료로서는 불가능했던 전진익기의 제작도 가능해졌으며, 무착륙 세계일주 비행의 신기원을 이룩하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전투기 기체 중량의 40%까지 복합재료화 한다는 계획이 추진되고 있으며, 가격이 저렴해지고 재활용 문제가 해결되면 자동차에도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Ⅱ. 복합재료의 정의

복합재료는 ‘여러 가지 재료를 조합하여 필요한 방향에 요구되는 특성을 가지도록 설계하여 만든 재료’ 이다. 따라서 이는 tailor-made 재료라고도 불리듯 단일 재료로는 기대할 수 없는 여러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동섭(1996) / 복합재료의 기술동향, 산업기술정보원
김계덕(1999) / 차세대 복합재료기술, 과학기술
신소재연구회(2002) / 복합재료 입문, 겸지사
알리압사 외 3명(2010) / 복합재료 구조 요소의 탄성문제에 대한 해, 한국복합재료학회
윤남경 외 1명(2011) / 복합재료 적층 주익의 정적 공력탄성학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이대길(1993) / 복합재료 역학 및 가공론, 성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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